-
[스크랩] 고사성어 백과天 地 玄 黃 中 人 2011. 2. 17. 00:16
(Ctrl 과 F을 함께 누르고 찾는 고사성어 첫단어를 입력하세요) 가인박명 (佳 人 薄 命)
용모가 아름다운 여자는 수명이 짧음각골통한 (刻 骨 痛 恨)
뼈에 사무쳐 마음 속 깊이 맺힌 한감개무량(感 慨 無 量)
느낌을 해 아릴 수 없는.감불생심 (敢 不 生心)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함개과천선(改 過 遷 善)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거두절미 (去 頭 截 尾)
앞뒤의 잔 사실은 빼놓고 요점만.격세지감 (隔 世 之 感)
딴 세대와의 몹시 달라진 느낌견마지로 (犬 馬 之 勞)
자기의 노력을 겸손하게 일컬음견물생심 (見 物 生 心)
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김견이불식 (見 而 不 食)
보고도 먹지 못함결자해지 (結 者 解 之)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함결초보은 (結 草 報 恩)
진나라의 위 무자의 아들 과는 아버지가 죽은 후 그의 서모를
개가 시켜 순사하게 하였다.후에 과가 전쟁에 나가 싸울 때
서모의 아버지 혼령이 적군의 앞에 풀을 묶어 적이 넘어지게
하여 과에게 붙잡히게 하였다는 고사.
죽은 혼도 은혜는 잊지 않고 갚는 다는 말.겸양지덕 (謙 讓 之 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사양하는 덕.경천위지 (徑 天 緯 地)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베틀에 베를 짜는 것에 비유.
천하를 다스리는 경륜.
고성낙일(孤 城 洛 日)
여명이 얼마 남지 않은 대단히 처량한 정상의 비유고장난명(孤 掌 難 鳴)
외손뼉이 울랴.일은 혼자 하여서는 잘 되는 것이 아니란 말고진감래(苦 盡 甘 來)
고생이 끝나면 즐거움이 옴곡학아세(曲 學 阿 世)
정도에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공산명월(空 山 明 月)
사람이 없는 빈산 에 비친 달. 대머리를 농으로 일컫는 말과공비례(過 恭 非 禮)
지나친 공손은 아첨이 되는 것이니, 지나친 것은 좋지 않음과부추일 (과 父 追 日)
중국 상고시대에 과씨가 해를 쫓다 이루지 못하고 목이 말라 죽
었 다는 고사. 자기의 역량을 모르고 큰일을 계획함을 뜻함.과유불급(過 猶 不 及)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관포지교(管 鮑 之 交)
옛 중국의 관중 과 포 숙 이 너무도 사이 좋게 교제하였다는 옛 일
에서 이른 말.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 없는 교제를 말함.교각살우(矯 角 殺 牛)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 처 그르친다는 뜻.교부초래(敎 婦 初 來)
아내는 처음 시집 왔을 때에 가르쳐야 함교언영색(巧 言 令 色)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얼굴빛.교우이신(交 友 以 信)
믿음으로 벗을 사귐.교천언심(交 淺 言 深)
사귄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에게 된소리 안 된 소리 지껄여 어리석다는 뜻.
구곡간장(九 曲 肝 臟 )
굽이 굽이 깊이든 마음속.구밀복검(口 蜜 腹 劍)
입으로는 꿀 같이 말하면서, 속은 칼같은 마음으로 해칠 생각을 가 짐.구십춘광(九 十 春 光)
봄의 석 달 구십일 동안.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말함.구이지학(口 耳 之 學)
들은 풍월 격으로 아무런 연구성이 없는 학문.
금방 들은 것을 그대로 남에게 이야기 하는 정도의 얕은 지식.군계일학(群 鷄 一 鶴)
닭 무리 속에 한 마리의 학.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뛰어난 사람.군웅할거(群 雄 割 據)
중국의 전국시대의 사회 상태.군 웅 이 저마다 한 고을 차지하여 세력을 떨치고 다스림.군자삼락(君 子 三 樂)
맹자가 말한 군자의 세가 지 즐거움.
1.부모가 살아 계시며 형제가 무고함 父母俱存 兄第無故
2.우러러 하늘에 부끄럼이 없는 것. 仰不愧於天俯不작
3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 得天下英才敎育권선징악(勸 善 懲 惡)
착한 일을 권하고 악한 일을 징계 함.권토중래(捲 土 重 來)
한 번 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처 들어 옴귀거래(歸 去 來)
벼슬을 버리고 시골로 돌아감.극기복례(克 己 復 禮)
자기의 사욕이나 사념을 양심과 이성으로 눌러 이기어 응당 알아서
지켜야 할 사람의 도리를 쫓아 행한다는 말.금란지계(金 蘭 之 契)
벗 사이의 깊은 교분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
쇠같은 마음과 난초같은 향기의 맺음금상첨화(錦 上 添 花)
麗唱仍添 錦上添花라는 왕안석의 글에서 유래
좋은 일에 또 좋은 일을 더함금지옥엽(金 枝 玉 葉)
귀여운 자손.임금의 자손이나 집안.기고만장(氣 高 萬 丈)
일이 뜻대로 잘 될 때 에 기꺼워 하거나 또는 성을 낼 때에
그 기운이 펄펄 나는 일.기성안혼(技 成 眼 昏)
제주는 좋으나 눈이 어두워졌다 는 뜻으로 좋은 것이 소용이
없어 졌음을 가리키는 말.기승전결(起 承 轉 結)
시문을 짓는 격식 ,시의 처음을 기 라하고 처음의 뜻을 받아쓰는 것을 승이라 하며 중간의 뜻을 한 번 바꾸는 것을 전이라 하고
거두어 맺는 것을 결 이라 함.기우취적(騎 牛 吹 笛)
농촌의 한가로운 풍경이나 신선경을 말함.낙양지가귀(洛 陽 紙 價 貴)
문장의 훌륭함을 칭찬할 때 쓰는 말,저서가 호평을 받아 매우 잘
팔림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 장안의 종이 값이 폭등함에서 유래.
낙화유수(洛 花 流 水)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낙화에 정이 있으면 유수 또한 정이 있어
그것을 띄워서 흐를 것이란 뜻으로 곧 남녀에는 서로 생각하는 정이 있다는 비유남가일몽(南 柯 一 夢)
꿈과 같이 한 때의 헛된 부귀와 영화.난공불락(難 攻 不 落)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 되지 않음.남상(濫 觴)
술잔에 넘치는 것.
양자강 같은 대하도 시작은 잔을 잠글 만큼 세류 라는 뜻에서
사물의 처음 시작.낭중지추(囊 中 之 錐)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이 끝이 뾰족하여 밖으로 나오는 것과 같이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어도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눈에 드 러 난다는 뜻노기충천(怒 氣 충 天)
잔 득 성이 나 있음.노류장화(路 柳 墻 花)
길가의 버드나무와 담아래 꽃이란 뜻,
화류계 여성의 비유녹의홍상(綠 衣 紅 裳)
연두 저고리에 다홍 치마,즉 여자의 곱게 치장한 복 색.농가성진(弄 假 成 眞)
장난삼아 거짓으로 한 것이 진심으로 한 것 처럼 됨.능대능소(能 大 能
제주와 주변이 좋아 모든 일에 두루 능함.능서불택필(能 書 不 擇 必)
진정으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은 연장의 좋고 나쁨 없이
일을 잘 해냄다다익선(多 多 益 善)
많을 수록 좋음을 더함단사표음(簞 食 瓢 飮) 밥식(밥사 로 읽음)
소박한 생활, 구차한 생활.담수지교(淡 水 之 交)
물처럼 맑은 사귐,군자의 담담한 사귐.당구풍월(堂 狗 風 月)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한다.부식한 사람도 유식한 사람과 같이 있으면
감화를 받는다 는 말.대기만성(大 器 晩 成)
큰 솥이나 큰 종을 주조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듯 사람도
큰재주 는 일찍 성취 되는 것이 아니란 뜻.대한색구(大 寒 索 구)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덕불고(德 不 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도원결의(桃 園 結 義)
촉한을 세운 유비, 관 우 ,장비 세 사람이 도원에서 생사를 같이 하
기로 의형제의 결의를 맺은 유명한 고사.독서백편의자현(讀 書 百 遍 意 自 見)(볼견을 나타날 현으로)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은 저절로 알아진다.독서삼도(讀 書 三 到)
독서의 법은 구도 ,안도 ,심도에 있다.
즉 입으로 다른 말을 하지 말며
눈으로 딴 것을 보지 말며
마음을 하나로 가다 듬 으 란 뜻.돌불연 불생연(突 不 燃 不 生 煙)
아니 땐 굴 둑 에 연기 날까?동가홍상(同 價 紅 裳)
같은 값이면 다홍 치마동량지재(棟 樑 之 材)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다스릴 큰 인재동족방뇨(凍 足 放 尿)
언 발에 오줌누기.임시 방편.등고자비(登 高 自 卑)
지위가 높을 수록 스스로를 낮춘다.등용문(登 龍 門)
용문은 황하 상류의 급류의 곳으로 잉어가 거기를 올라가면 용이
된다는 고사.입신 출세의 관문.마행처 우역거(馬 行 處 牛 亦 去)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면 노력하면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는 말만고불후(萬 古 不 朽)
오랜 세월이 가도 썩거나 변함이 없는 .만시지탄(晩 時 之 歎)
기회를 놓친 한탄만추가경(晩 秋 佳 景)
늦가을의 아름다운 경치망운지정(望 雲 之 情)
자식이 타향의 부모를 그리는 마음망중한(忙 中 恨)
바쁜 가운데의 한가한 때맥수지탄(麥 秀 之 歎)
은나라의 기자가 은나라가 망한 후 그 페 허 에 보리만 자라는 것
을보고 한탄한 고사. 고국의 멸망을 한탄함.맹모단기(孟 母 斷 機)
맹자가 학문을 다 마치지도 않고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
던베를 잘라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둔다는 것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다고 경계 함.맹모삼천지교(孟 母 三 遷 之 敎)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 는 고사.
처음 공동 묘지 가까이 살다가 맹자가 장사지내는 흉내를 내서
시전 가까이 옮겼더니 물건 파는 흉내만 내므로 다시 글방 가까이
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면종복배(面 從 腹 背)
표면으로 복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함.멸사봉공(滅 私 奉 公)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일함.명견만리(明 見 萬 里)
먼 곳의 일을 환히 앎.먼 앞일을 환히 내다봄.명경지수(明 鏡 之 水)
사념없이 깨끗한 마음.밝은 명경같은 물.명모호치(明 眸 皓 齒)
미인의 아름 다 움 을 형용한 말.모골송연(毛 骨 송 然)
아주 끔 직 한 일을 당하거나 볼 때 두려워 몸이나 털이 곤두 선다는 뜻모수자천(毛 遂 自 遷)
조 나라 때 모 수가 자진 하여 초나라에 찾아가 구원을 청한 고사.
자기가 스스로 자기를 추천함무념무상(無 念 無 想)
무아의 경지에 이르러 아무 상념이 없음.무릉도원(武 陵 桃 園)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세상에 따로 떨어진 별천지.무소부지(無 所 不 知)
모르는 것이 없음무호동중이작호(無 虎 洞 中 狸 作 虎)
범없는 고을에 토끼가 스승이라.사람이 없는 골에 되지도 않은 인
간이 내가 제일이라고 뻐김.문경지교(刎 頸 之 交)
죽고 살기를 같이 하여 목이 떨어져도 두려워 하지 않을 만큼 친한 사귐.문일지십(聞 一 知 十)
한 가지를 듣고도 열 가지를 아는 총명함.미사여구(美 辭 麗 句)
아름다운 말과 훌륭한 글귀.미생지신(尾 生 之 信)
중국 노 나라의 미 생 이란 사람이 한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
로약속하였으나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여자를 기다리다 별안간 물
이불어마침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고사.굳게 신의를 지킨다는 뜻.
혹은 너무 지나치게 정직함.박옥혼금(璞 玉 渾 金)
갈지 않은 옥과 재련되지 않은 쇳덩이.
사람이 순박하고 꾸밈이 없는 모양.반목질시(反 目 疾 視)
서로 미워하고 질시하는 눈으로 봄.반의지희(班 衣 之 戱)
老來子가 70세 고령에도 때때옷을 입고 부모님 앞에서 춤을 추어
부모님을 위안 했다는 고사.
지극한 효성.발산개세(拔 山 盖 世)
힘은 산을 뽑고 기는 세상을 덮을 만큼 용장한 기상.발췌초록(拔 萃 抄 錄)
여럿 가운데서 뛰어난 것을 뽑아 적어 놓은 것방관자명(傍 觀 者 明)
당국한 자보다 곁에서 보는 사람이 냉정하여 더 밝게 봄.방약무인(傍 若 無 人)
좌우에 사람이 없는 것같이 말이나 행동에 어렵성 이 없음배중사영(杯 中 蛇 影)
문설주에 걸린 활에 그린 뱀의 그림이 술잔에 비치자 그에 놀라
병을 앓게 되었다는 고사.
의심이 많은 것.백년하청(百 年 河 淸)
중국의 황하가 항상 흐려서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
아무리 오래 되어도 사물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는 말.백미(白 眉)
촉 한의 마 양의 다섯 형제는 모두 제주가 있었는데 그중 눈 섭 속
에 흰 털이 있 엇 던 양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
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백절불굴(百 折 不 屈)
수 없이 꺾어도 결코 굽히지 아니함.만난을 극복하여 이겨 나감.백척간두(百 尺 竿 頭)
높은 장대 끝에 섰다는 말.막다른 위험에 빠짐.번문욕례(繁 文 縟 禮)
번거롭게 형식 만 차리고 몹시 까다로운 예문.병가상사(兵 家 常 事)
전쟁에 이기고 지는 일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
실패는 흔히 있는 일이니 낙심 할 것 없다는 말.본연지성(本 然 之 性)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한 심성.(송 유 의 학설)부창부수(夫 唱 婦 隨)
남편의 주장에 아네 가 이에 따르는 것.부부 화합의 도.부화뇌동(附 和 雷 同)
일정한 견식 없이 남의 말에 이유 없이 찬성하여 같이 행동함.분골쇄신(粉 骨 碎 身)
자기 몸을 돌보지 않고 노력 하는 것을 말함.
목숨을 내 놓고 있는 힘을 다하여 싸움.분서갱유(焚 書 坑 儒)
진시황이 정부를 비방하는 언론을 봉쇄하기 위하여 서적을
불사르고 선비를 생 매장한일.불구대천(不 俱 戴 天)
이세상에서는 같이 살수 없을 만한 원한.불문가지(不 問 可 知)
묻지 아니하여도 알 수 있음.불문곡직(不 問 曲 直)
옳고 그른 것을 묻지 아니함.불언지교(不 言 之 敎)
말 없는 가운데 자연히 주는 교훈.불역지론(不 易 之 論)
달리 고칠 수 없는 바른 이론.불요불굴(不 撓 不 屈)
흔들리지도 않고 굽히지도 아니함불원천리(不 遠 千 里)
천리를 멀다고 여기지 아니함.불원천 불우인(不 怨 天 不 尤 人)
자기의 뜻이 시대와 사회에 맞지 않더라도 하늘이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아니하고 늘 반성하여 발전 향상을 도모함.불치하문(不 恥 下 問)
모르는 것은 누구를 막론하고 물어라.
아랫 사람에게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붕정만리(鵬 程 萬 里)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전도가 극히 양양한 장래.비례물시(非 禮 勿 視)
도리에 어긋난 남의 행동은 본 받을 점이 없기에 눈 여겨
볼 필요가 없다는 말비육지탄(비 肉 之 嘆)
무인이 전장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허벅다리에 살만 쪄서 탄식
한다는 뜻. 하는 일이 없어 공명을 세울 기회가 없음.빙탄물상용(氷 炭 不 相 容)
군자와 소인이 같이 한 곳에 있지 못함.
사물이 서로 화합 할 수 없음.사경취도(捨 徑 取 道)
무슨 일에 임해서 눈가림의 손쉬운 방법을 쓰지 않고
떳떳한 바른 방법을 쓰라는 말.사고무친(四 顧 無 親)
의지할 데가 도무지 없음.사무사(思 無 邪)
마음에 조금도 나쁜 일을 생각할 수 없음.
마음이 올바름.사면초가(四 面 楚 歌)
중국 초나라 항 우가 한나라 군사에게 포위 당 하 엿 을 때
밤이 깊자 사면의 한나라 군사 중에 초나라 노래가 들려 오므로
초나라 백성이 모두 한나라에 항복 한 걸로 알고 놀랐다는 고사.
도움없이 고립됨.사필귀정(事 必 歸 正)
만사는 반드시 정의로 돌아감.산고수장(山 高 水 長)
인자나 군자의 덕이 길이 길이전함을 뜻함살신성인(殺 身 成 仁)
절개를 지켜서 목숨을 버림.
자신의 몸을 죽여서 어진 것을 이루는 것.삼계육도(三 界 六 道)
天界 地界 人界
과거 현제 미래불가에서는,
육계 색계 무색계
육도:중생이선악의 업인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이르는 여섯 가지 迷界1,지옥 2,아귀3,축생 4,수라 5,인간 6,천상삼고초려(三 顧 草 廬)
촉한 의 임금 유비가 남양의 재갈 양 의 초 려 를 세 번 찾아가 자
기의 큰 뜻을 말하여 군사를 삼은 일
풀로 지은 오두막 집을 세 번 돌아본다는 말.삼성오신(三 省 吾 身)
매일 자기가 한일 을 하루 세 번씩 반성함.
여러모로 자기 자신을 반성 함.삼인성호(三 人 成 虎)
거리에 범이 나왓 다 고 여러 사람이 다함께 말하면
거짓도 진실로 듣는다 는 말로
근거 없는 말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말상가지구(喪 家 之 句)
초상집의 개 처 럼 일정한 지위를 못 얻고 떠도는 신세를 안타깝게
여긴 말.상전벽해(桑 田 碧 海)
세상의 모든 일이 덧없이 변함상탁하부정(上 濁 下 不 淨)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곧 윗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기 마련.상하탱석(上 下 撑 石)
윗 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고 아랫돌을 빼서 윗 돌을 굄.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몹시 꼬여 견디기 힘들어 변통이 않되 고
이리 저리 견디어 나감.새옹지마(塞 翁 之 馬)
변방 늙은이의 말
모든 것이 전전 하여 무상하니 길흉 화복이란 항시 바뀌어 예측
할 수 없는 것 의 비유.생살여탈(生 殺 與 奪)
살리는 일과 죽이는 일.석경수마(石 慶 數 馬)
매우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태도.
漢 나라 石慶이 매사에 신중하여 말의 수효를 세어 천자에게 보고
하였던 데서 유래.선견지명(先 見 之 明)
일을 미리 짐작 하는 밝은 지혜.선공후사(先 公 後 私)
먼저 공사를 생각하고 사사는 나중에.선유자익(善 游 者 溺)
헤엄을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져 죽는다.선의후리(先 義 後 利)
의리를 더 소중히 하여 이익은 뒤로 함.선풍도골(仙 風 道 骨)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풍채.
신선의 풍채와 도인의 뼈.설망어검(舌 芒 於 劍)
혀가 칼보다 날카롭다.설상가상(雪 上 加 霜)
눈 위에 서리가 덮 힌 다 는 뜻
불행한일이 엎친 데 덮쳐 거듭 일어남.설왕설래(說 往 說 來)
서로 변론을 주고 받으며 옥 신 각신 함섬섬옥수(纖 纖 玉 手)
여자의 가냘픈 손.성하지맹(城 下 之 盟)
적군에게 수도 성 하 까지 함락 당하고 맺은 강화.
항복을 뜻함.성호사서(城 狐 社 鼠)
임금 옆에 있는 간신 무리.소양지판(소 壤 之 判)
하늘과 땅 사이의 차이 처 럼 엄청난 차이.소의한식(宵 衣 한(늦을한)食)
날이 밝기 전에 옷을 입고 해가 진 뒤에 식사를 함.
왕이 정사에 힘을 씀.소인묵객(騷 人 墨 客)
풍류를 즐기고 먹을 다루는 사람.소진장의(蘇 秦 張 儀)
소 진과 장 의 처 럼 말을 잘하는 사람.소탐대실(小 貪 大 失)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어버림.손자삼요(損 者 三 樂)
1분에 넘치게 즐기고
2한가함을 즐기고
3주색을 즐김.송도삼절(松 都 三 絶)
개성의 뛰어난 세 가지
박 연 폭포,서 화담, 황 진이.송죽지절(松 竹 之 節)
소나무,대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 절개.수광접천(水 光 接 天)
물결에 따라 일렁거리는 달빛을 묘사.숙구여병(守 口 如 甁)
언어에 신중을 기함.비밀을 잘 지켜 남에게 함부로 말하지 아니함.
수구초심(首 丘 初 心)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둔다는 고사.
고향을 그리워 하는 마음.수불석권(手 不 釋 卷)
손에서 늘 책을 놓지 아니하고 읽음.수서양단(手 鼠 兩 端)
쥐가 머리를 내 밀고 나올까 말까 망설임.
진퇴를 결정 짖지 못하고 머뭇거림.수신제가(修 身 齊 家)
심신을 닦고 집안을 다스림.수원숙우(誰 怨 孰 尤)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랴.군자는 하늘과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수주대토(守 株 待 兎)
부질 없이 구습과 전례를 버리지 못하고 시 변 에 처하는 것을 모름.
요행을 바라고 헛되이 세월을 보냄.수지오지자웅(誰 知 烏 之 雌 雄)
까마귀의 암 수 를 구분 못함.즉
옳고 그름을 가릴 수 없음.숙호충비(宿 虎 衝 鼻)
잠자는 범의 코를 찌르는 일
가만히 두면 별일이 없을 것을 건드려서 불행을 자초함.순결무구(純 潔 無 垢)
너무도 깨끗하여 더러운 티가 조금도 없음.순망치한(脣 亡 齒 寒)
서로 돕고 의지 하다가 하나가 망하면 다른 쪽도 온전하기 어렵다
는 뜻.입술이 망가지면 이가 시리다.순풍이호(順 風 而 呼)
좋은 기회를 타서 일을 행하면 성사하기 쉬움.시종일관(始 終 一 貫)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 같이.시화연풍(時 和 年 豊)
나라 가 태평하고 풍년이 듬.식자우환(識 字 憂 患)
글자를 아는 것이 근심이다.식전방장(食 前 方 丈)
음식이 장(1장 10尺)상에 가득함.
호화로운 음식 상.신언서판(身 言 書 判)
사람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신수(인물), 말씨,문필, 판단력.실사구시(實 事 求 是)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 하는 일.심사숙고(深 思 熟 考)
깊이 생각 함.십맹일장(十 盲 一 杖)
열 소경에 한 지팡이.
같이 요긴한 존재.
십시일반(十 匙 一 飯)
열 사람이 한 숟갈씩 보태면 온전한 한 그릇이 된다는 뜻아비규환(阿 鼻 叫 喚)
(불교)아비 지옥의 고통을 못 참아 울부짖는 소리.
많은 사람이 지옥과 같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울며
부르 짖는 처절한 소리.아유구용(阿 諛 苟 容)
남에게 아첨하여 구차스럽게 구는 모양.아전인수(我 田 引 水)
제 논에 물대기.자기에게 이로울 데로만 함.안빈낙도(安 貧 樂 道)
가난 해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는 것.안심입명(安 心 立 命)
생사의 도리를 깨달아 내세의 안심을 꾀함.
마음의 중심에 하늘의 명을 세워서 안존 하게 사는 것.안투지배(眼 透 紙 背)
문장 내면의 함축된 뜻을 앎.
눈이 종이 등을 통하는 것.암중모색(暗 中 摸 索)
물건 등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어림으로 일을 짐작함.애이불상(哀 而 不 傷)
슬프나 지나치게 마음이 상하지 않음.애인여기(愛 人 如 己)
남을 사랑 하기를 자기 몸 사랑 하듯 함.애친경장(愛 親 敬 長)
어버이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함.약석지언(藥 石 之 言)
돌같이 굳고 약 같이 몸에 이로운 말.양궁난장(養 弓 難 長)
좋은 활은 당기기는 어려우나 깊이 박힐 수 있다는 말.양금택목(養 禽 擇 木)
좋은 새는 앉는 나무도 가려 앉음.양호유환(養 虎 遺 患)
범을 길러 근심을 남김.어부지리(魚 夫 之 利)
도요새와 무명조개가 다투는 틈을 타서 둘 다
잡은 어부 .
뜻하지 않은 사람이 이득을 얻음.언중유골(言 中 有 骨)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 뜻이 있음.언행일치(言 行 一 致)
말과 행동이 같음.역지사지(易 之 思 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연비어약(鳶 飛 魚 躍)
하늘에 솔개가 날고 물 속에 고기가 뛰노는 것과
같이 천지 조화가 오묘함을 말함영고성쇠(榮 枯 盛 衰)
개인이나 사회의 성하고 쇠함이 서로 뒤 바뀜.오비삼척(吾 鼻 三 尺)
내 코가 석자.곤궁이 심하여 남을 돌볼 여지가 없음.오월동주(吳 越 同 舟)
원수인 오 나라 사람과 월 나라 사람이 한 배를 탐.
서로 적의를 가진 자들이 한자리에.
옥오지애(屋 烏 之 愛)
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집 지붕에 있는 까마귀도 사랑함
온고지신(溫 故 知 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앎.와신상담(臥 薪 嘗 膽)
섶 나무에 누워 쓸개를 맛보면서 괴롭고 어려움을 참음.
원수를 갚으러 고통과 어려움을 참음.외유내강(外 柔 內 剛)
겉은 부드럽고 순한 것 같으나 속은 강철 같음.외허내실(外 虛 內 實)
겉은 빈 것 처럼 보이나 속은 꽉 차 실속이 있음.요산요수(樂 山 樂 水)
자연을 즐김.욕속부달(欲 速 不 達)
일을 너무 급히 서두르면 이루지 못함.용사비등(龍 蛇 飛 騰)
용이 움직이는 것 같은 아주 활기 있는 필력.용양호시(龍 양 虎 視)
영웅의 용감스러운 태도의 비유.
요처럼 날뛰고 범같은 눈초리.우유부단(優 柔 不 斷)
어물 어물하며 딱 잘라서 결단하지 못함.원형이정(元 亨 利 貞)
역학의 천도4가지 봄 여름 가을 겨울 .
사물의 근원이 되는 도리.원화소복(遠 禍 召 福)
재앙을 멀리하고 복을 부르는 것.월조소남지(越 鳥 巢 南 枝)
對:胡 馬 依 北 風
남쪽에 있는 월 나라 새는 남쪽 가지에 깃들임.
고향을 그리워 함.월하빙인(月 下 氷 人)
월 하 노인과 빙 인의 합성어.
남녀 인연을 맺어 준다는 전설의 논인.위편삼절(韋 編 三 絶)
공자가 주역을 탐독하여 책 맨 끈이 여러 번 끊어 졌다는 고사.
독서에 힘씀.
유능제강(柔 能 制 剛)
부드러운 것이 오히려 강한 것을 이김.유방후세(流 芳 後 世
명예를 후세까지 남김.유아독존(唯 我 獨 尊)
이 세상에서 내가 제일 높다.유지사성(有 志 事 成)
뜻이 있으면 일이 이루어 짐윤회생사(輪 廻 生 死)
수레바퀴가 돌고 돌아 끝이 없는 것과 같이 중생의 영혼
은 육체와 같이 멸하지 않고 전전하여 무시 무종 으로
돈다는 일, 생과 사는 수레바퀴처럼 돌고 도는 것을 되풀이 한다.은인자중(隱 忍 自 重)
마음 속에 감추어 참고 견디면서 신중하게 행동함.음덕양보(陰 德 陽 報)
남 모르게 쌓은 덕은 후일 버젓하게 복을 받게 마련.음풍농월(吟 風 弄 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에 대하여 시를 짓고 즐겁게 놂.
바람을 읊고 달을 즐기는 것.음회세위(飮 灰 洗 胃)
악한 마음을 고쳐 선으로 돌아온다는 말.
제를 마셔 위 속의 오물을 씻어 낸다는 말.의미심장(意 味 深 長)
말이나 글의 뜻이 매우 깊음.의심생암귀(疑 心 生 暗 鬼)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한정이 없다는 말.이덕복인(以 德 服 人)
덕으로서 남을 복종 시킴.이상실현(理 想 實 現)
이치에 닿는 생각을 실제로 나타내는 것.이용후생(利 用 厚 生)
이롭게 쓰고 삶을 두텁게 하는 것.이전투구(泥 田 鬪 狗)
진흙 밭에서 싸우는 개.
굳은 의지와 투지.
익자삼우(益 者 三 友)
사귀어 자기에게 유리한 세 가지 풍류의 벗.
정직한 사람 .
신의 있는 사람.
지식 있는 사람.인면수심(人 面 獸 心)
얼굴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음.인무원려필유근우(人 無 遠 慮 必 有 近 憂)
사람은 멀리 를 생각함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이에
근심이 있다.인사유명(人 死 留 名)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긴다.인자무적(仁 者 無 敵)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인자요산(仁 者 樂 山)
인자는 의리에 밝고 중후하여 변하지 않음이 마치 산과 같아
산을 좋아함.인지상정(人 之 常 情)
사람의 보통 정.일각천금(一 刻 千 金)
극히 짧은 시간도 천금처럼 아깝다.일연탁생(一 連 托 生)
좋든 나쁘든 행동 운명을 같이 함.
죽은 뒤 극락 왕생하여 같은 연대에 몸을 의탁.일목요연(一 目 瞭 然)
한 번 보고 환하게 알아 볼 수 있음.일신우 일신(日 新 又 日 新)
날마다 세로와 지고 또 날마다 세로 워 짐.일어탁수(一 魚 濁 水)
한마리의 고기가 온물을 흐리게 함.일엽낙지천하추(一 葉 洛 知 天 下 秋)
사물의 일단을 앎으로써 대세를 미루어 앎.
잎사귀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도 천하에 가을 임을 안다.일진광풍(一 陣 狂 風)
한바탕의 사나운 바람.일취지몽(一 炊 之 夢)
한끼 밥지을 동안의 꿈.일필난기(一 筆 難 記)
한 붓으로 이루 기록 할 수 없음.일필휘지(一 筆 揮 之)
한숨에 줄기차게 글씨를 써 내림.임정사의(臨 政 死 義)
정치를 할때는 대의에 입각해서 해야함.입신양명(立 身 揚 名)
출세하여 자기의 이름이 세상에 드러남.자가당착(自 家 撞 着)
같은 사람의 문장이나 언행이 앞뒤가 맞지 않고
어그러져 모순되는 일.자로부미(子 路 負 米)
자로가 매일 쌀을 등짐으로 백리 밖까지 운반하여 그 운임으로
양친을 봉양했다 는 고사.
지극한 효성.자승자박(自 繩 自 縛)
제 줄로 제 몸을 묶는다는 뜻.
자신이 쓴 마음씨나 언행으로 말미암아 제 자신 행동의 자유를
갖지 못하는 일.자중자애(自 重 自 愛)
스스로 자기 몸을 소중히 여김.자중지난(自 中 之 亂)
자기들 속에의 싸움.작사도방(作 舍 道 傍)
길가에 집을 지을 때 오가는 사람의 의견이 많아 잘 결정이 내려
지지 않는다는 말. 주 견 없이 훈수에만 따르면 실패한다는 비유.장자만등(長 者 萬 燈)
부자가 신불에게 일만의 등을 올리는 반면, 빈 녀 는 단 하나의
등을 바치나 그 참뜻만 있으면 빈 녀 의 등이 장자의 등만 못 지 않다는 말.장중보옥(掌 中 寶 玉)
손안의 보배. 곧 귀여운 자식.아끼는 물건.재자가인(才 者 佳 人)
재주있는 젊은 남자와 아름다움 여자.
적반하장(賊 反 荷 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 잘 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랄 경우.적소성대(積 小 成 大)
적은 것도 모아 쌓이면 많은 것이 됨.적우침주(赤 羽 沈 舟)
가벼운 깃 털도 많이 쌓이면 배를 물 속에 가라 앉힐 수 있다.
작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됨.적자생존(適 者 生 存)
영국 철학자 스폔서의 용어. 생존 경쟁의 결과.
외계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만 생존.
맞는 것 만이 살아 남을 수 있음.(자연 도퇴)전광석화(電 光 石 火)
극히 짧은 시간. 아주 신속한 동작.전정만리(前 程 萬 里)
앞길이 머나멂. 나이가 젊어서 장래가 아주 유망 함.전화위복(轉 禍 爲 福)
재앙이 굴러서 복이 됨.절발역주(截 髮 易 酒)
머리털을 끊어 주고 술과 바꿈.
즉,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손님 접대를 지극히 함.절장보단(絶 長 補 短)
넉넉한 부분에서 잘못 되거나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 함.절차탁마(切 嗟 琢 磨)
옥돌을 자르고 갈고 쪼는 것.
학문과 덕행을 닦음.절치부심(切 齒 腐 心)
대단히 분해하고 원망함.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정문일침(頂 門 一 針)
남의 약점을 똑바로 찔러 따끔하게 비판하거나 훈계 함.정반합(正 反 合)
헤겔의 정식화 된 변증법의 논리 전개의 삼위.
정립 반립 종합. 바로 잡았다가 뒤집어 엎었다가 합의 점을 찾음.
제궤의혈(堤 潰 蟻 穴)
둑이 개미 구멍으로 인하여 무너짐.
작은 일이라도 신중을 기하여야 함.제자백가(諸 子 百 家)
중국 춘추 전국시대의 여러 학파의 총칭.제행무상(諸 行 無 常 )
우주 만물은 항상 돌고 돌아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 함. 모든 오행에 항상 같은 것이 없음 .오행:金 木 水 火 土 )조문석사(朝 聞 夕 死)
아침에 진리를 들어 깨치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는 뜻.
짧은 인생 이라도 값 있게 살아야 한다는 뜻.조변석개(朝 變 夕 改)
아침에 변하고 저녁에 뜯어 고침.조삼모사(朝 三 暮 四)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조아지사(爪 牙 之 士)
믿을 만하고 도움이 되는 신하.
손톱과 어금니 같은 신하.종두득두(種 豆 得 豆)
콩을 심어서 콩을 얻음.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음.좌정관천(坐 井 觀 天)
우물 속에 앉아서 하늘 봄.
지극히 소견이 좁음.주마가편(走 馬 加 鞭)
닫는 말에게 채찍질 하여 더 빨리 달리게 함.
정진하는 사람을 한층 권장 함.주마간산(走 馬 看 山)
말을 달리면서 경치를 봄. 즉 빠르고 어수선하여 천천히 살필
겨를이 없음.
주주객반(主 酒 客 飯)
주인은 손에게 술을 권하고 손은 주인에게 밥을 권함.죽마고우(竹 馬 故 友)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란 벗.
죽백지공(竹 帛 之 功)
역사책에 기록되어 후세에 길이 전해질 공훈.
죽백:책, 옛날 책은 대나무 조각이나 비단이었음.중용지도(中 庸 之 道)
마땅하고 떳떳한 중용의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한 속에서의 진리.즐풍목우(櫛 風 沐 雨 )
바람으로 빗질하고 빗물로 머리를 감음.
긴 세월 동안 목적달성을 위해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고생 함.지록위마(指 鹿 爲 馬 )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속인 고사.
윗 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지자요수(知 者 樂 水 )
지식이 있는 자는 막히는 것이 없어 거침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 함.지피지기(知 彼 知 己 )
저를 알고 자기를 안다는 뜻.지행일치(知 行 一 致 )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같음.진금부도(眞 金 不 鍍 )
진실한 재주가 있는 사람은 구미지 아니 함.
참 금에는 도금을 핮 않는 법.진인사대천명(盡 人 事 待 天 命 )
사람의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령을 기다 림.
할 수 있는데 까지 전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 림.착벽인광(鑿 壁 引 光 )
어려운 환경에서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 함.창해유주(滄 海 遺 珠 )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현자.천려일득(千 慮 一 得 )
천 번 을 생 각하면 한가지는 얻을 수 있다.천무음무(天 無 淫 雨 )
화평한 나라 .태평한 시대.
하늘에는 궂은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뜻.천서만단(千 緖 萬 端 )
수없이 많은 갈피천석고황(泉 石 膏 황 )
자연을 몹시 사랑 함.고치지 못할 병처럼 굳어져 버린 자연 사랑.천양지차(天 壤 之 差 )
하늘과 땅 사이와 같이 너무도 멀리 떨어진 차이.천의무봉(天 依 無 縫 )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음.천사의 옷은 기운데 가 없다는 뜻.천진난만(天 眞 爛 漫 )
꾸밈이나 거짓없이 타고난 성질 그대로 말이나 행동에 나타남천편일률(千 篇 一 律 )
많은 사물이 색다른 점이 없이 모두 비슷함.철심석장(鐵 心 石 腸 )
지조가 철석같이 견고하여 외부의 유혹에도 동요되지 않는 것.청운지지(靑 雲 之 志 )
고결한 지조. 입신 출세의 대망.청출어람(靑 出 於 藍 )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 보다 더 푸르다.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일컫는 말.초록동색(草 綠 同 色 )
풀잎과 녹색은 한 색깔.서로 같은 무리끼리 어울림.초지일관(初 志 一 貫 )
처음의 뜻을 그대로 밀고 나감.촉견폐일(蜀 犬 吠 日 )
식견이 좁아서 보통의 일을 보고도 놀란다.
촉 나라는 산이 높고 안개가 많아 해를 보기 드물어 해가 뜨면 개들이 이상히 여겨 짖는다는 말.촌철살인(寸 鐵 殺 人 )
사람을 감동 시킴의 비유.
한마디의 쇠가 사람을 죽이는 것.축록자불고토(逐 鹿 者 不 顧 兎 )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일에 마음을 두지 않음.
사슴을 쫓는 사람은 토끼를 돌아 보지 않음.춘소일각치천금(春 宵 一 刻 値 千 金 )
봄밤의 한 시각은 천금과 같다.
봄밤을 상찬 하여 이를 보내기가 무척 아깝다.춘수모운(春 樹 暮 雲 )
벗을 그리는 정이 일어남.
봄의 나무와 저물 무렵의 구름.춘추필법(春 秋 筆 法 )
비판의 태도가 퍽 엄정 함.
대의 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사필.충언역이(忠 言 易 耳 )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린다.취생몽사(醉 生 夢 死 )
술 취한 듯 살고 꿈 꾸듯 죽는 것.
아무 뜻과 이룬 일 도 없이 흐리멍텅 하게 살아 감.침소봉대(針 小 棒 大 )
작은 일을 크게 허풍을 떨어 말함.쾌독파차(快 犢 破 車 )
어렸을 때의 성품이나 소행으로 사람의 잘래 성 을 속단 할 수 없다.타산지석(他 山 之 石 )
다른 산에서 난 돌도 자기의 구슬을 가는데 소용이 된다는 뜻.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기의 지덕을 연마 하는 데에 도움이 됨.파란만장(波 爛 萬 丈 )
물결의 기복이 몹시 심한 것처럼 사건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포복절도(抱 腹 絶 倒 )
몹시 우스워서 배를 안고 몸을 가누지 못함.표리부동(表 裏 不 同 )
겉과 속이 같지 아니 함.풍수지탄(風 樹 之 嘆 )
부모생전에 효도를 못한 후회.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나무는 고요히 있으려 하나 바람이 가만두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려 하나 부모님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필유곡절(必 有 曲 折 )
반드시 무슨 곡절이 있음.학행일여(學 行 一 如 )
배움과 행함이 하나가 됨.한우충동(汗 牛 充 棟 )
서적이 많음을 칭함.
해어지화(解 語 之 花 )
말을 알아 듣는 꽃, 미인허심탄회(虛 心 坦 懷 )
사념없이 솔직한 태도.현두자고(懸 頭 刺 股 )
학업에 매우 힘쓰는 태도.
머리에 상투를 매달고 다리를 찔러 잠을 깨움.형설지공(螢 雪 之 功 )
반딧불 빛과 눈의 빛으로 공부함.
꾸준히 학문을 닦음.호사유피(虎 死 有 皮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호연지기(浩 然 之 氣 )
공명정대 하여 부끄러움 없는 도덕적 용기.
넓고 커서 온 세상에 기득차고 넘치는 원기.호접몽(蝴 蝶 夢 )
중국의 장자가 꿈 속에 나비가 되었다가 꿈을 깨고 난 다음
자기가 나비가 된 것인지 ,나비가 자기로 된 것인지 판단 하기
힘들었다.는 고사.
절대의 입장에 서지 않고는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혹세무민(惑 世 誣 民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는 것회룡점정(畵 龍 點 睛 )
용을 그린 뒤 마지막으로 눈 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갔다는 고사.
사물의 가장 요긴한 곳. 무슨 일을 함에 가장 긴한 부분을
끝내어 완성시킴.화용월태(花 容 月 態 )
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모양..
꽃 같은 얼굴에 달 같은 태도.화조월석(花 朝 月 夕 )
꽃 피는 아침과 달 뜨는 저녁.
화조: 음력 이월 보름
월석: 팔월 보름
경치가 좋은 시절.환호작약(歡 呼 雀 躍 )
기뻐서 소리지르며 참새처럼 뜀.환골탈태(換 骨 奪 胎 )
뼈대를 바꾸고 태를 빼앗음.
타인의 글에서 그 뜻을 취하여 자기의 작품인 것처럼 꾸밈.회자정이(會 者 定 離 )
만남이 있으면 헤어지는 것은 정한 이치.
불교:萬有無常후생가외(厚 生 可 畏 )
뒤에 난 사람을 가히 두려워 함.
장차 큰 일을 할 수 있으니 두려워 할만 하다.흥진비래(興 盡 悲 來 )
즐거운 일이 지나가면 슬픈 일이 닥쳐 온다는 말.
즐거움이 다하면 슬픔이 온다.희색만면(喜 色 滿 面 )
기쁜 빛이 얼굴에 가득 함.출처 : 낙동민속보존회글쓴이 : 해동공 원글보기메모 :'天 地 玄 黃 中 人'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한자 수수께끼> (0) 2011.02.17 [스크랩] 우리나라 속담 모음집 (0) 2011.02.17 [스크랩] 지갑을 주운 두 친구 (0) 2011.02.17 [스크랩] 한자에 어린 존엄성 - 사람(人) 이야기 (0) 2011.02.16 [스크랩] 休息을 통한 마음의 성찰 (0) 2011.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