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랩] 고사성어 백과
    天 地 玄 黃 中 人 2011. 2. 17. 00:16

    (Ctrl 과 F을 함께 누르고 찾는 고사성어 첫단어를 입력하세요)

    가인박명 (佳 人 薄 命)
    용모가 아름다운 여자는 수명이 짧음

     

    각골통한 (刻 骨 痛 恨)
    뼈에 사무쳐 마음 속 깊이 맺힌 한

     

    감개무량(感 慨 無 量)
    느낌을 해 아릴 수 없는.

     

    감불생심 (敢 不 生心)
    감히 엄두도 내지 못함

     

    개과천선(改 過 遷 善)
    지나간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

     

    거두절미 (去 頭 截 尾)
    앞뒤의 잔 사실은 빼놓고 요점만.

     

    격세지감 (隔 世 之 感)
    딴 세대와의 몹시 달라진 느낌

     

    견마지로 (犬 馬 之 勞)
    자기의 노력을 겸손하게 일컬음

     

    견물생심 (見 物 生 心)
    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김

     

    견이불식 (見 而 不 食)
    보고도 먹지 못함

     

    결자해지 (結 者 解 之)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함

     

    결초보은 (結 草 報 恩)
    진나라의 위 무자의 아들 과는 아버지가 죽은 후 그의 서모를
    개가  시켜 순사하게 하였다.후에 과가 전쟁에 나가 싸울 때
    서모의 아버지 혼령이 적군의 앞에 풀을 묶어 적이 넘어지게
    하여 과에게 붙잡히게 하였다는 고사.
    죽은 혼도 은혜는 잊지 않고 갚는 다는 말.

     

    겸양지덕 (謙 讓 之 德)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사양하는 덕.

     

    경천위지 (徑 天 緯 地)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베틀에 베를 짜는 것에 비유.
    천하를 다스리는 경륜.

     


    고성낙일(孤 城 洛 日)
    여명이 얼마 남지 않은 대단히 처량한 정상의 비유

     

    고장난명(孤 掌 難 鳴)
    외손뼉이 울랴.일은 혼자 하여서는 잘 되는 것이 아니란 말

     

    고진감래(苦 盡 甘 來)
    고생이 끝나면 즐거움이 옴

     

    곡학아세(曲 學 阿 世)
    정도에 벗어난 학문으로 세상 사람들에게 아첨함

     

    공산명월(空 山 明 月)
    사람이 없는 빈산 에 비친 달. 대머리를 농으로 일컫는 말

     

    과공비례(過 恭 非 禮)
    지나친 공손은 아첨이 되는 것이니, 지나친 것은 좋지 않음

     

    과부추일 (과 父 追 日)
    중국 상고시대에 과씨가 해를 쫓다 이루지 못하고 목이 말라 죽
    었 다는 고사. 자기의 역량을 모르고 큰일을 계획함을 뜻함.

     

    과유불급(過 猶 不 及)
    지나친 것은 모자람만 못하다.

     

    관포지교(管 鮑 之 交)
    옛 중국의 관중 과 포 숙 이  너무도 사이 좋게 교제하였다는 옛 일
    에서 이른 말.친구 사이의 매우 다정하고 허물 없는 교제를 말함.

     

    교각살우(矯 角 殺 牛)
    결점이나 흠을 고치려다 수단이 지나 처 그르친다는 뜻.

     

    교부초래(敎 婦 初 來)
    아내는 처음 시집 왔을 때에 가르쳐야 함

     

    교언영색(巧  言 令 色)
    남의 환심을 사기 위해 아첨하는 교묘한 말과 보기 좋게 꾸미는 얼굴빛.

     

    교우이신(交 友 以 信)
    믿음으로 벗을 사귐.

     

    교천언심(交 淺 言 深)
    사귄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에게 된소리 안 된 소리 지껄여 어리석다는 뜻. 


     
    구곡간장(九 曲 肝 臟 )
     굽이 굽이 깊이든 마음속.

     

    구밀복검(口 蜜 腹 劍)
    입으로는 꿀 같이 말하면서, 속은 칼같은 마음으로 해칠 생각을 가 짐.

     

    구십춘광(九 十 春 光)
    봄의 석 달 구십일 동안.노인의 마음이 청년같이 젊음을 말함.

     

    구이지학(口 耳 之 學)
    들은 풍월 격으로 아무런 연구성이 없는 학문.
    금방 들은 것을 그대로 남에게 이야기 하는 정도의 얕은 지식.

     

    군계일학(群 鷄 一 鶴)
    닭 무리 속에 한 마리의 학.평범한 사람들 가운데 뛰어난 사람.

     

    군웅할거(群 雄 割 據)
    중국의 전국시대의 사회 상태.군 웅 이 저마다 한 고을 차지하여 세력을 떨치고 다스림.

     

    군자삼락(君 子 三 樂)
    맹자가 말한 군자의 세가 지 즐거움.
    1.부모가 살아 계시며 형제가 무고함 父母俱存 兄第無故
    2.우러러 하늘에 부끄럼이 없는 것.   仰不愧於天俯不작
    3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     得天下英才敎育

     

    권선징악(勸 善 懲 惡)
    착한 일을 권하고 악한 일을 징계 함.

     

    권토중래(捲 土 重 來)
    한 번 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처 들어 옴

     

    귀거래(歸 去 來)
    벼슬을 버리고 시골로 돌아감.

     

    극기복례(克 己 復 禮)
    자기의 사욕이나 사념을 양심과 이성으로 눌러 이기어 응당 알아서
    지켜야 할 사람의 도리를 쫓아 행한다는 말.

     

    금란지계(金 蘭 之 契)
    벗 사이의 깊은 교분
    二人同心 其利斷金 同心之言 其臭如蘭
    쇠같은 마음과 난초같은 향기의 맺음

     

    금상첨화(錦 上 添 花)
    麗唱仍添 錦上添花라는 왕안석의 글에서 유래
    좋은 일에 또 좋은 일을 더함

     

    금지옥엽(金 枝 玉 葉)
    귀여운 자손.임금의 자손이나 집안.

     

    기고만장(氣 高 萬 丈)
    일이 뜻대로 잘  될 때 에 기꺼워 하거나 또는 성을 낼 때에
    그 기운이 펄펄 나는 일.

     

    기성안혼(技 成 眼 昏)
    제주는 좋으나 눈이 어두워졌다 는 뜻으로 좋은 것이 소용이
    없어 졌음을 가리키는 말.

     

    기승전결(起 承 轉 結)
    시문을 짓는 격식 ,시의 처음을 기 라하고 처음의 뜻을 받아쓰는 것을 승이라 하며 중간의 뜻을 한 번 바꾸는 것을 전이라 하고
    거두어 맺는 것을 결 이라 함.

     

    기우취적(騎 牛 吹 笛)
    농촌의 한가로운 풍경이나 신선경을 말함.

     

    낙양지가귀(洛 陽 紙 價 貴)
    문장의 훌륭함을 칭찬할 때 쓰는 말,저서가 호평을 받아 매우 잘
    팔림 훌륭한 글을 다투어 베끼느라 장안의 종이 값이 폭등함에서 유래.
     
    낙화유수(洛 花 流 水)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낙화에 정이 있으면 유수 또한 정이 있어
    그것을 띄워서 흐를 것이란 뜻으로 곧 남녀에는 서로 생각하는 정이 있다는 비유

     

    남가일몽(南 柯 一 夢)
    꿈과 같이 한 때의 헛된 부귀와 영화.

     

    난공불락(難 攻 不 落)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 되지 않음.

     

    남상(濫 觴)
    술잔에 넘치는 것.
    양자강 같은 대하도 시작은 잔을 잠글 만큼 세류 라는 뜻에서
    사물의 처음 시작.

     

    낭중지추(囊 中 之 錐)
    주머니 속에 든 송곳이 끝이 뾰족하여 밖으로 나오는 것과 같이
    많은 사람 중에 섞여 있어도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눈에 드 러 난다는 뜻

     

    노기충천(怒 氣 충 天)
    잔 득 성이 나 있음.

     

    노류장화(路 柳 墻 花)
    길가의 버드나무와 담아래 꽃이란 뜻,
    화류계 여성의 비유

     

    녹의홍상(綠 衣 紅 裳)
    연두 저고리에 다홍 치마,즉 여자의 곱게 치장한 복 색.

     

    농가성진(弄 假 成 眞)
    장난삼아 거짓으로 한 것이 진심으로 한 것 처럼 됨.

     

    능대능소(能 大 能
    제주와 주변이 좋아 모든 일에 두루 능함.

     

    능서불택필(能 書 不 擇 必)
    진정으로 뛰어난 재주를 가진 사람은 연장의 좋고 나쁨 없이
    일을 잘 해냄

     

    다다익선(多 多 益 善)
    많을 수록 좋음을 더함

     

    단사표음(簞 食 瓢 飮) 밥식(밥사 로 읽음)
    소박한 생활, 구차한 생활.

     

    담수지교(淡 水 之 交)
    물처럼 맑은 사귐,군자의 담담한 사귐.

     

    당구풍월(堂 狗 風 月)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한다.부식한 사람도 유식한 사람과 같이 있으면
    감화를 받는다 는 말.

     

    대기만성(大 器 晩 成)
     큰 솥이나 큰 종을 주조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듯 사람도
    큰재주 는 일찍 성취 되는 것이 아니란 뜻.

     

    대한색구(大 寒 索 구)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

     

    덕불고(德 不 孤)
    덕이 있는 사람은 외롭지 않다.

     

    도원결의(桃 園 結 義)
    촉한을 세운 유비, 관 우 ,장비 세 사람이 도원에서 생사를 같이 하
    기로 의형제의 결의를 맺은 유명한 고사.

     

    독서백편의자현(讀 書 百 遍 意 自 見)(볼견을 나타날 현으로)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은 저절로 알아진다.

     

    독서삼도(讀 書 三 到)
    독서의 법은 구도 ,안도 ,심도에 있다.
    즉 입으로 다른 말을 하지 말며
    눈으로 딴 것을 보지 말며
    마음을  하나로 가다 듬 으 란 뜻.

     

    돌불연 불생연(突 不 燃 不 生 煙)
    아니 땐 굴 둑 에 연기 날까?

     

    동가홍상(同 價 紅 裳)
    같은 값이면 다홍 치마

     

    동량지재(棟 樑 之 材)
    한 집안이나 한 나라를  다스릴 큰 인재

     

    동족방뇨(凍 足 放 尿)
    언 발에 오줌누기.임시 방편.

     

    등고자비(登 高 自 卑)
    지위가 높을 수록 스스로를 낮춘다.

     

    등용문(登 龍 門)
    용문은 황하 상류의 급류의 곳으로 잉어가 거기를 올라가면 용이
    된다는 고사.입신 출세의 관문.

     

    마행처 우역거(馬 行 處 牛 亦 去)
    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면 노력하면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는 말

     

    만고불후(萬 古 不 朽)
    오랜 세월이 가도 썩거나 변함이 없는 .

     

    만시지탄(晩 時 之 歎)
    기회를 놓친 한탄

     

    만추가경(晩 秋 佳 景)
    늦가을의 아름다운 경치

     

    망운지정(望 雲 之 情)
    자식이 타향의 부모를 그리는 마음

     

    망중한(忙 中 恨)
    바쁜 가운데의 한가한 때

     

    맥수지탄(麥 秀 之 歎)
    은나라의 기자가 은나라가 망한 후 그 페 허 에 보리만 자라는 것
    을보고 한탄한 고사. 고국의 멸망을 한탄함.

     

    맹모단기(孟 母 斷 機)
    맹자가 학문을 다 마치지도 않고 집에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가 짜
    던베를 잘라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둔다는 것은 짜던 베의 날을 끊는 것과 같다고 경계 함.

     

    맹모삼천지교(孟 母 三 遷 之 敎)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 는 고사.
    처음 공동 묘지 가까이 살다가 맹자가 장사지내는 흉내를 내서
    시전 가까이 옮겼더니 물건 파는 흉내만 내므로 다시 글방 가까이
    로 옮겨 공부를 시켰다.

     

    면종복배(面 從 腹 背)
    표면으로 복종하는 체하면서 속으로는 배반함.

     

    멸사봉공(滅 私 奉 公)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일함.

     

    명견만리(明 見 萬 里)
    먼 곳의 일을 환히 앎.먼 앞일을 환히 내다봄.

     

    명경지수(明  鏡 之 水)
    사념없이 깨끗한 마음.밝은 명경같은 물.

     

    명모호치(明 眸 皓 齒)
    미인의 아름 다 움 을 형용한 말.

     

    모골송연(毛 骨 송 然)
    아주 끔 직 한 일을 당하거나 볼 때 두려워 몸이나 털이 곤두 선다는 뜻

     

    모수자천(毛 遂 自 遷)
    조 나라 때 모 수가 자진 하여 초나라에 찾아가 구원을 청한 고사.
    자기가 스스로 자기를 추천함

     

    무념무상(無 念 無 想)
    무아의 경지에 이르러 아무 상념이 없음.

     

    무릉도원(武 陵 桃 園)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세상에 따로 떨어진 별천지.

     

    무소부지(無 所 不 知)
    모르는 것이 없음

     

    무호동중이작호(無 虎 洞 中 狸 作 虎)
    범없는 고을에 토끼가 스승이라.사람이 없는 골에 되지도 않은 인
    간이 내가 제일이라고 뻐김.

     

    문경지교(刎 頸 之 交)
    죽고 살기를 같이 하여 목이 떨어져도 두려워 하지 않을 만큼 친한 사귐.

     

    문일지십(聞 一 知 十)
    한 가지를 듣고도 열 가지를 아는 총명함.

     

    미사여구(美 辭 麗 句)
    아름다운 말과 훌륭한 글귀.

     

    미생지신(尾 生 之 信)
    중국 노 나라의 미 생 이란 사람이 한 여자와 다리 밑에서 만나기
    로약속하였으나 때가 지나도 오지 않는 여자를 기다리다 별안간 물
    이불어마침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고사.굳게 신의를 지킨다는 뜻.
    혹은 너무 지나치게 정직함.

     

    박옥혼금(璞 玉 渾 金)
    갈지 않은 옥과 재련되지 않은 쇳덩이.
    사람이 순박하고 꾸밈이 없는 모양.

     

    반목질시(反 目 疾 視)
    서로 미워하고 질시하는 눈으로 봄.

     

    반의지희(班 衣 之 戱)
    老來子가 70세 고령에도 때때옷을 입고 부모님 앞에서 춤을 추어
    부모님을 위안 했다는 고사.
    지극한 효성.

     

    발산개세(拔 山 盖 世)
    힘은 산을 뽑고 기는 세상을 덮을 만큼 용장한 기상.

     

    발췌초록(拔 萃 抄 錄)
    여럿 가운데서 뛰어난 것을 뽑아 적어 놓은 것

     

    방관자명(傍 觀 者 明)
    당국한 자보다 곁에서 보는 사람이 냉정하여 더 밝게 봄.

     

    방약무인(傍 若 無 人)
    좌우에 사람이 없는 것같이 말이나 행동에 어렵성 이 없음

     

    배중사영(杯 中 蛇 影)
    문설주에 걸린 활에  그린 뱀의 그림이 술잔에 비치자 그에 놀라
    병을 앓게 되었다는 고사.
    의심이 많은 것.

     

    백년하청(百 年 河 淸)
    중국의 황하가 항상 흐려서 맑을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
    아무리 오래 되어도 사물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는 말.

     

    백미(白 眉)
    촉 한의 마 양의 다섯 형제는 모두 제주가 있었는데 그중 눈 섭 속
    에 흰 털이 있 엇 던 양이 가장 뛰어났다는 고사.
    여럿 가운데 가장 뛰어난 사람.

     

    백절불굴(百 折 不 屈)
    수 없이 꺾어도 결코 굽히지 아니함.만난을 극복하여 이겨 나감.

     

    백척간두(百 尺 竿 頭)
    높은 장대 끝에 섰다는 말.막다른 위험에 빠짐.

     

    번문욕례(繁 文 縟 禮)
    번거롭게 형식 만 차리고 몹시 까다로운 예문.

     

    병가상사(兵 家 常 事)
    전쟁에 이기고 지는 일은 흔히 있을 수 있는 일.
    실패는 흔히 있는  일이니 낙심 할 것 없다는 말.

     

    본연지성(本 然 之 性)
    본디부터 가지고 있는 착한 심성.(송 유 의 학설)

     

    부창부수(夫 唱 婦 隨)
    남편의 주장에 아네 가 이에 따르는 것.부부 화합의 도.

     

    부화뇌동(附 和 雷 同)
    일정한 견식 없이 남의 말에 이유 없이 찬성하여 같이 행동함.

     

    분골쇄신(粉 骨 碎 身)
    자기 몸을 돌보지 않고 노력 하는 것을 말함.
    목숨을 내 놓고 있는 힘을 다하여 싸움.

     

    분서갱유(焚 書 坑 儒)
    진시황이 정부를 비방하는 언론을 봉쇄하기 위하여 서적을
    불사르고 선비를 생 매장한일.

     

    불구대천(不 俱 戴 天)
    이세상에서는 같이 살수 없을 만한 원한.

     

    불문가지(不 問 可 知)
    묻지 아니하여도 알 수 있음.

     

    불문곡직(不 問 曲 直)
    옳고 그른 것을 묻지 아니함.

     

    불언지교(不 言 之 敎)
    말 없는 가운데 자연히 주는 교훈.

     

    불역지론(不 易 之 論)
    달리 고칠 수 없는 바른 이론.

     

    불요불굴(不 撓 不 屈)
    흔들리지도 않고 굽히지도 아니함

     

    불원천리(不 遠 千 里)
    천리를 멀다고 여기지 아니함.

     

    불원천 불우인(不 怨 天 不 尤 人)
    자기의 뜻이 시대와 사회에 맞지 않더라도 하늘이나 다른 사람을
    원망하지 아니하고 늘 반성하여 발전 향상을 도모함.

     

    불치하문(不 恥 下 問)
    모르는 것은 누구를 막론하고 물어라.
    아랫 사람에게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붕정만리(鵬 程 萬 里)
    날아가는 하늘 길이 만리로 트임.
    전도가 극히 양양한 장래.

     

    비례물시(非 禮 勿 視)
    도리에 어긋난 남의 행동은 본 받을 점이 없기에 눈 여겨
    볼 필요가 없다는 말

     

    비육지탄(비 肉 之 嘆)
    무인이 전장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허벅다리에 살만 쪄서  탄식
    한다는 뜻. 하는 일이 없어 공명을 세울 기회가 없음.

     

    빙탄물상용(氷 炭 不 相 容)
    군자와 소인이 같이 한 곳에 있지 못함.
    사물이 서로 화합 할 수 없음.

     

    사경취도(捨 徑 取 道)
    무슨 일에 임해서 눈가림의 손쉬운 방법을 쓰지 않고
    떳떳한 바른 방법을 쓰라는 말.

     

    사고무친(四 顧 無 親)
    의지할 데가 도무지 없음.

     

    사무사(思 無 邪)
    마음에 조금도 나쁜 일을 생각할 수 없음.
     마음이 올바름.

     

    사면초가(四 面 楚 歌)
    중국 초나라 항 우가 한나라 군사에게 포위 당 하 엿 을 때
    밤이 깊자 사면의 한나라 군사 중에 초나라 노래가 들려 오므로
    초나라 백성이 모두 한나라에 항복 한 걸로 알고 놀랐다는 고사.
    도움없이 고립됨.

     

    사필귀정(事 必 歸 正)
    만사는 반드시 정의로 돌아감.

     

    산고수장(山 高 水 長)
    인자나 군자의 덕이 길이 길이전함을 뜻함

     

    살신성인(殺 身 成 仁)
    절개를 지켜서 목숨을 버림.
    자신의 몸을 죽여서 어진 것을 이루는 것.

     

    삼계육도(三 界 六 道)
    天界 地界 人界
    과거 현제 미래

    불가에서는,
    육계 색계 무색계
    육도:중생이선악의 업인에 의해서 필연적으로
    이르는 여섯 가지 迷界1,지옥 2,아귀3,축생 4,수라 5,인간 6,천상

     

    삼고초려(三 顧 草 廬)
    촉한 의 임금 유비가 남양의 재갈 양 의 초 려 를 세 번 찾아가 자
    기의 큰 뜻을 말하여 군사를 삼은 일
    풀로 지은 오두막 집을 세 번 돌아본다는 말.

     

    삼성오신(三 省 吾 身)
    매일 자기가 한일 을 하루 세 번씩 반성함.
     여러모로 자기 자신을 반성 함.

     

    삼인성호(三 人 成 虎)
    거리에 범이 나왓 다 고 여러 사람이 다함께 말하면
    거짓도 진실로 듣는다 는 말로
    근거 없는 말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말

     

    상가지구(喪 家 之 句)
    초상집의 개 처 럼 일정한 지위를 못 얻고 떠도는 신세를 안타깝게
    여긴 말.

     

    상전벽해(桑 田 碧 海)
    세상의 모든 일이 덧없이 변함

     

    상탁하부정(上 濁 下 不 淨)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곧 윗사람이 정직하지 못하면 아랫사람도 그렇기 마련.

     

    상하탱석(上 下 撑 石)
    윗 돌을 빼서 아랫돌을 괴고 아랫돌을 빼서 윗 돌을 굄.
    일이 순조롭지 못하고 몹시 꼬여 견디기 힘들어 변통이 않되 고
    이리 저리 견디어 나감.

     

    새옹지마(塞 翁 之 馬)
    변방 늙은이의 말
    모든 것이 전전 하여 무상하니 길흉 화복이란 항시 바뀌어 예측
    할 수 없는 것 의 비유.

     

    생살여탈(生 殺 與 奪)
    살리는 일과 죽이는 일.

     

    석경수마(石 慶 數 馬)
    매우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태도.
    漢 나라 石慶이 매사에 신중하여 말의 수효를 세어 천자에게 보고
    하였던 데서 유래.

     

    선견지명(先 見 之 明)
    일을 미리 짐작 하는 밝은 지혜.

     

    선공후사(先 公 後 私)
    먼저 공사를  생각하고 사사는 나중에.

     

    선유자익(善 游 者 溺)
    헤엄을 잘하는 사람이 물에 빠져 죽는다.

     

    선의후리(先 義 後 利)
    의리를 더 소중히 하여 이익은 뒤로 함.

     

    선풍도골(仙 風 道 骨)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풍채.
    신선의 풍채와 도인의 뼈.

     

    설망어검(舌 芒 於 劍)
    혀가 칼보다 날카롭다.

     

    설상가상(雪 上 加 霜)
    눈 위에 서리가 덮 힌 다 는 뜻
    불행한일이 엎친 데 덮쳐 거듭 일어남.

     

    설왕설래(說 往 說 來)
    서로 변론을 주고 받으며 옥 신 각신 함

     

    섬섬옥수(纖 纖 玉 手)
    여자의 가냘픈 손.

     

    성하지맹(城 下 之 盟)
    적군에게 수도 성 하 까지 함락 당하고 맺은 강화.
    항복을 뜻함.

     

    성호사서(城 狐 社 鼠)
    임금 옆에 있는 간신  무리.

     

    소양지판(소 壤 之 判)
    하늘과 땅 사이의 차이 처 럼 엄청난 차이.

     

    소의한식(宵 衣 한(늦을한)食)
    날이 밝기 전에 옷을 입고 해가 진 뒤에 식사를 함.
    왕이 정사에 힘을 씀.

     

    소인묵객(騷 人 墨 客)
    풍류를 즐기고 먹을 다루는 사람.

     

    소진장의(蘇 秦 張 儀)
    소 진과 장 의 처 럼 말을 잘하는 사람.

     

    소탐대실(小 貪 大 失)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어버림.

     

    손자삼요(損 者 三 樂)
    1분에 넘치게 즐기고
    2한가함을 즐기고
    3주색을 즐김.

     

    송도삼절(松 都 三 絶)
    개성의 뛰어난 세 가지
    박 연 폭포,서 화담, 황 진이.

     

    송죽지절(松 竹 之 節)
    소나무,대나무와 같이 변하지 않는 절개.

     

    수광접천(水 光 接 天)
    물결에 따라 일렁거리는 달빛을 묘사.

     

    숙구여병(守 口 如 甁)

    언어에 신중을 기함.비밀을 잘 지켜 남에게 함부로 말하지 아니함.

     

    수구초심(首 丘 初 心)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로 둔다는 고사.
    고향을 그리워 하는 마음.

     

    수불석권(手 不 釋 卷)
    손에서 늘 책을 놓지 아니하고 읽음.

     

    수서양단(手 鼠 兩 端)
    쥐가 머리를 내 밀고 나올까 말까 망설임.
    진퇴를 결정 짖지 못하고 머뭇거림.

     

    수신제가(修 身 齊 家)
    심신을 닦고 집안을 다스림.

     

    수원숙우(誰 怨 孰 尤)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랴.군자는 하늘과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수주대토(守 株 待 兎)
    부질 없이 구습과 전례를 버리지 못하고 시 변 에 처하는 것을 모름.
    요행을 바라고 헛되이 세월을 보냄.

     

    수지오지자웅(誰 知 烏 之 雌 雄)
    까마귀의 암 수 를 구분 못함.즉
    옳고 그름을 가릴 수 없음.

     

    숙호충비(宿 虎 衝 鼻)
    잠자는 범의 코를 찌르는 일
    가만히 두면 별일이 없을 것을 건드려서 불행을 자초함.

     

    순결무구(純 潔 無 垢)
    너무도 깨끗하여 더러운 티가 조금도 없음.

     

    순망치한(脣 亡 齒 寒)
    서로 돕고 의지 하다가 하나가 망하면 다른 쪽도 온전하기 어렵다
    는 뜻.입술이 망가지면 이가 시리다.

     

    순풍이호(順 風 而 呼)
    좋은 기회를 타서 일을 행하면 성사하기 쉬움.

     

    시종일관(始 終 一 貫)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 같이.

     

    시화연풍(時 和 年 豊)
    나라 가 태평하고 풍년이 듬.

     

    식자우환(識 字 憂 患)
    글자를 아는 것이 근심이다.

     

    식전방장(食 前 方 丈)
    음식이 장(1장 10尺)상에 가득함.
    호화로운 음식 상.

     

    신언서판(身 言 書 判)
    사람이 갖추어야 할 조건. 신수(인물), 말씨,문필, 판단력.

     

    실사구시(實 事 求 是)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 하는 일.

     

    심사숙고(深 思 熟 考)
    깊이 생각 함.

     

    십맹일장(十 盲 一 杖)
    열 소경에 한 지팡이.
    같이 요긴한 존재.
     
    십시일반(十 匙 一 飯)
    열 사람이 한 숟갈씩 보태면 온전한 한 그릇이 된다는 뜻

     

    아비규환(阿 鼻 叫 喚)
    (불교)아비 지옥의 고통을 못 참아 울부짖는 소리.
    많은 사람이 지옥과 같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울며
    부르 짖는 처절한 소리.

     

    아유구용(阿 諛 苟 容)
    남에게 아첨하여 구차스럽게 구는 모양.

     

    아전인수(我 田 引 水)
    제 논에 물대기.자기에게 이로울 데로만 함.

     

    안빈낙도(安 貧 樂 道)
    가난 해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를 즐기는 것.

     

    안심입명(安 心 立 命)
    생사의 도리를 깨달아 내세의 안심을 꾀함.
    마음의 중심에 하늘의 명을 세워서 안존 하게 사는 것.

     

    안투지배(眼 透 紙 背)
    문장 내면의 함축된 뜻을 앎.
    눈이 종이 등을 통하는 것.

     

    암중모색(暗 中 摸 索)
    물건 등을 어둠 속에서 더듬어 찾음
    어림으로 일을 짐작함.

     

    애이불상(哀 而 不 傷)
    슬프나 지나치게 마음이 상하지 않음.

     

    애인여기(愛 人 如 己)
    남을 사랑 하기를 자기 몸 사랑 하듯 함.

     

    애친경장(愛 親 敬 長)
    어버이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함.

     

    약석지언(藥 石 之 言)
    돌같이 굳고 약 같이 몸에 이로운 말.

     

    양궁난장(養 弓 難 長)
    좋은 활은 당기기는 어려우나 깊이 박힐 수 있다는 말.

     

    양금택목(養 禽 擇 木)
    좋은 새는 앉는 나무도 가려 앉음.

     

    양호유환(養 虎 遺 患)
    범을 길러 근심을 남김.

     

    어부지리(魚 夫 之 利)
    도요새와 무명조개가 다투는 틈을 타서 둘 다
    잡은 어부 .
    뜻하지 않은 사람이 이득을 얻음.

     

    언중유골(言 中 有 骨)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 뜻이 있음.

     

    언행일치(言 行 一 致)
    말과 행동이 같음.

     

    역지사지(易 之 思 之)
    처지를 바꾸어 생각함.

     

    연비어약(鳶 飛 魚 躍)
    하늘에 솔개가 날고 물 속에 고기가 뛰노는 것과
    같이 천지 조화가 오묘함을 말함

     

    영고성쇠(榮 枯 盛 衰)
    개인이나 사회의 성하고 쇠함이 서로 뒤 바뀜.

     

    오비삼척(吾 鼻 三 尺)
    내 코가 석자.곤궁이 심하여 남을 돌볼 여지가 없음.

     

    오월동주(吳 越 同 舟)
    원수인 오 나라 사람과 월 나라 사람이 한 배를 탐.
    서로 적의를 가진 자들이 한자리에

    .

    옥오지애(屋 烏 之 愛)
    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집 지붕에 있는 까마귀도 사랑함


    온고지신(溫 故 知 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앎.

     

    와신상담(臥 薪 嘗 膽)
    섶 나무에 누워 쓸개를 맛보면서 괴롭고 어려움을 참음.
    원수를 갚으러 고통과 어려움을 참음.

     

    외유내강(外 柔 內 剛)
    겉은 부드럽고 순한 것 같으나 속은 강철 같음.

     

    외허내실(外 虛 內 實)
    겉은 빈 것 처럼 보이나 속은 꽉 차 실속이 있음.

     

    요산요수(樂 山 樂 水)
    자연을 즐김.

     

    욕속부달(欲 速 不 達)
    일을 너무 급히 서두르면 이루지 못함.

     

    용사비등(龍 蛇 飛 騰)
    용이 움직이는 것 같은 아주 활기 있는 필력.

     

    용양호시(龍 양 虎 視)
    영웅의 용감스러운 태도의 비유.
    요처럼 날뛰고 범같은 눈초리.

     

    우유부단(優 柔 不 斷)
    어물 어물하며 딱 잘라서 결단하지 못함.

     

    원형이정(元 亨 利 貞)
    역학의 천도4가지 봄 여름 가을 겨울 .
    사물의 근원이 되는 도리.

     

    원화소복(遠 禍 召 福)
    재앙을 멀리하고 복을 부르는 것.

     

    월조소남지(越 鳥 巢 南 枝)
    對:胡 馬 依 北 風
    남쪽에 있는 월 나라 새는 남쪽 가지에 깃들임.
    고향을 그리워 함.

     

    월하빙인(月 下 氷 人)
    월 하 노인과 빙 인의 합성어.
    남녀 인연을 맺어 준다는 전설의 논인.

     

    위편삼절(韋 編 三 絶)
    공자가 주역을 탐독하여 책 맨 끈이 여러 번 끊어 졌다는 고사.
    독서에 힘씀.


    유능제강(柔 能 制 剛)
    부드러운 것이 오히려 강한 것을 이김.

     

    유방후세(流 芳 後 世
    명예를 후세까지 남김.

     

    유아독존(唯 我 獨 尊)
    이 세상에서 내가 제일 높다.

     

    유지사성(有 志 事 成)
    뜻이 있으면 일이 이루어 짐

     

    윤회생사(輪 廻 生 死)
    수레바퀴가 돌고 돌아 끝이 없는 것과 같이 중생의 영혼
    은 육체와 같이 멸하지 않고 전전하여 무시 무종 으로
    돈다는 일, 생과 사는 수레바퀴처럼 돌고 도는 것을 되풀이 한다.

     

    은인자중(隱 忍 自 重)
    마음 속에 감추어 참고 견디면서 신중하게 행동함.

     

    음덕양보(陰 德 陽 報)
    남 모르게 쌓은 덕은 후일 버젓하게 복을 받게 마련.

     

    음풍농월(吟 風 弄 月)
    맑은 바람과 밝은 달에 대하여 시를 짓고 즐겁게 놂.
    바람을 읊고 달을 즐기는 것.

     

    음회세위(飮 灰 洗 胃)
    악한 마음을 고쳐 선으로 돌아온다는 말.
    제를 마셔 위 속의 오물을 씻어 낸다는 말.

     

    의미심장(意 味 深 長)
    말이나 글의 뜻이 매우 깊음.

     

    의심생암귀(疑 心 生 暗 鬼)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한정이 없다는 말.

     

    이덕복인(以 德 服 人)
    덕으로서 남을 복종 시킴.

     

    이상실현(理 想 實 現)
    이치에 닿는 생각을 실제로 나타내는 것.

     

    이용후생(利 用 厚 生)
    이롭게 쓰고 삶을 두텁게 하는 것.

     

    이전투구(泥 田 鬪 狗)
    진흙 밭에서 싸우는 개.
    굳은 의지와 투지.


    익자삼우(益 者 三 友)
    사귀어 자기에게 유리한 세 가지 풍류의 벗.
    정직한 사람 .
    신의 있는 사람.
    지식 있는 사람.

     

    인면수심(人 面 獸 心)
    얼굴은 사람의 모양을 하고 있으나 마음은 짐승과 같음.

     

    인무원려필유근우(人 無 遠 慮 必 有 近 憂)
    사람은 멀리 를 생각함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이에
    근심이 있다.

     

    인사유명(人 死 留 名)
    사람은 죽으면 이름을 남긴다.

     

    인자무적(仁 者 無 敵)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

     

    인자요산(仁 者 樂 山)
    인자는 의리에 밝고 중후하여 변하지 않음이 마치 산과 같아
    산을 좋아함.

     

    인지상정(人 之 常 情)
    사람의 보통 정.

     

    일각천금(一 刻 千 金)
    극히 짧은 시간도 천금처럼 아깝다.

     

    일연탁생(一 連 托 生)
    좋든 나쁘든 행동 운명을 같이 함.
    죽은 뒤 극락 왕생하여 같은 연대에 몸을 의탁.

     

    일목요연(一 目 瞭 然)
    한 번 보고 환하게 알아 볼 수 있음.

     

    일신우 일신(日 新 又 日 新)
    날마다 세로와 지고 또 날마다 세로 워 짐.

     

    일어탁수(一 魚 濁 水)
    한마리의 고기가 온물을 흐리게  함.

     

    일엽낙지천하추(一 葉 洛 知 天 下 秋)
    사물의 일단을 앎으로써 대세를 미루어 앎.
    잎사귀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도 천하에 가을 임을 안다.

     

    일진광풍(一 陣 狂 風)
    한바탕의 사나운 바람.

     

    일취지몽(一 炊 之 夢)
    한끼 밥지을 동안의 꿈.

     

    일필난기(一 筆 難 記)
    한 붓으로 이루 기록 할 수 없음.

     

    일필휘지(一 筆 揮 之)
    한숨에 줄기차게 글씨를 써 내림.

     

    임정사의(臨 政 死 義)
    정치를 할때는 대의에 입각해서 해야함.

     

    입신양명(立 身 揚 名)
    출세하여 자기의 이름이 세상에 드러남.

     

    자가당착(自 家 撞 着)
    같은 사람의 문장이나 언행이 앞뒤가 맞지 않고
    어그러져 모순되는 일.

     

    자로부미(子 路 負 米)
    자로가 매일 쌀을 등짐으로 백리 밖까지 운반하여 그 운임으로
    양친을 봉양했다 는 고사.
    지극한 효성.

     

    자승자박(自 繩 自 縛)
    제 줄로 제 몸을 묶는다는 뜻.
    자신이 쓴 마음씨나  언행으로 말미암아 제 자신 행동의 자유를
    갖지 못하는 일.

     

    자중자애(自 重 自 愛)
    스스로 자기 몸을 소중히 여김.

     

    자중지난(自 中 之 亂)
    자기들 속에의 싸움.

     

    작사도방(作 舍 道 傍)
    길가에 집을 지을 때 오가는 사람의 의견이 많아 잘 결정이 내려
    지지 않는다는 말. 주 견 없이 훈수에만 따르면 실패한다는 비유.

     

    장자만등(長 者 萬 燈)
    부자가 신불에게 일만의 등을 올리는 반면, 빈 녀 는 단 하나의
    등을 바치나 그 참뜻만 있으면 빈 녀 의 등이 장자의 등만 못 지 않다는 말.

     

    장중보옥(掌 中 寶 玉)
    손안의 보배. 곧 귀여운 자식.아끼는 물건.

     

    재자가인(才 者 佳 人)
    재주있는 젊은 남자와 아름다움 여자.


     

    적반하장(賊 反 荷 杖)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 잘 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한
     사람을 나무랄 경우.

     

    적소성대(積 小 成 大)
    적은 것도 모아 쌓이면 많은 것이 됨.

     

    적우침주(赤 羽 沈 舟)
    가벼운 깃 털도 많이 쌓이면 배를 물 속에 가라 앉힐 수 있다.
     작은 것도 쌓이면 크게 됨.

     

    적자생존(適 者 生 存)
    영국 철학자 스폔서의 용어.  생존 경쟁의 결과.
    외계의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만 생존.
    맞는 것 만이 살아 남을 수 있음.(자연 도퇴)

     

    전광석화(電 光 石 火)
    극히 짧은 시간. 아주 신속한 동작.

     

    전정만리(前 程 萬 里)
    앞길이 머나멂. 나이가 젊어서 장래가 아주 유망 함.

     

    전화위복(轉 禍 爲 福)
    재앙이 굴러서 복이 됨.

     

    절발역주(截 髮 易 酒)
    머리털을 끊어 주고 술과 바꿈.
     즉,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손님 접대를 지극히 함.

     

    절장보단(絶 長 補 短)
    넉넉한 부분에서 잘못 되거나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 함.

     

    절차탁마(切 嗟 琢 磨)
    옥돌을 자르고 갈고 쪼는 것.
    학문과 덕행을 닦음.

     

    절치부심(切 齒 腐 心)
    대단히 분해하고 원망함.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

     

    정문일침(頂 門 一 針)
    남의 약점을 똑바로 찔러 따끔하게 비판하거나 훈계 함.

     

    정반합(正 反 合)
    헤겔의 정식화 된 변증법의 논리 전개의 삼위.
    정립 반립 종합. 바로 잡았다가 뒤집어 엎었다가 합의 점을 찾음.


    제궤의혈(堤 潰 蟻 穴)
    둑이 개미 구멍으로 인하여 무너짐.
     작은 일이라도 신중을 기하여야 함.

     

    제자백가(諸 子 百 家)
    중국 춘추 전국시대의 여러 학파의 총칭.

     

    제행무상(諸 行 無 常 )
    우주 만물은 항상 돌고 돌아 한 모양으로 머물러 있지 아니 함.  모든 오행에 항상 같은 것이 없음 .오행:金 木 水 火 土 )

     

    조문석사(朝 聞 夕 死)
    아침에 진리를 들어 깨치면 저녁에 죽어도 한이 없다는 뜻.
    짧은 인생 이라도 값 있게 살아야 한다는 뜻.

     

    조변석개(朝 變 夕 改)
    아침에 변하고 저녁에 뜯어 고침.

     

    조삼모사(朝 三 暮 四)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름.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조아지사(爪 牙 之 士)
    믿을 만하고 도움이 되는 신하.
    손톱과 어금니 같은 신하.

     

    종두득두(種 豆 得 豆)
    콩을 심어서 콩을 얻음.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음.

     

    좌정관천(坐 井 觀 天)
    우물 속에 앉아서 하늘 봄.
    지극히 소견이 좁음.

     

    주마가편(走 馬 加 鞭)
    닫는 말에게 채찍질 하여 더 빨리 달리게 함.
    정진하는 사람을 한층 권장 함.

     

    주마간산(走 馬 看 山)
    말을 달리면서 경치를 봄. 즉 빠르고 어수선하여 천천히 살필
    겨를이 없음.
     
    주주객반(主 酒 客 飯)
    주인은 손에게 술을 권하고 손은 주인에게 밥을 권함. 

     

    죽마고우(竹 馬 故 友)
    어릴 때부터 같이 자란 벗.


    죽백지공(竹 帛 之 功)
    역사책에 기록되어 후세에 길이 전해질 공훈.
    죽백:책, 옛날 책은 대나무 조각이나 비단이었음.

     

    중용지도(中 庸 之 道)
    마땅하고 떳떳한 중용의 도리.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평범한 속에서의 진리.

     

    즐풍목우(櫛 風 沐 雨 )
    바람으로 빗질하고 빗물로 머리를 감음.
    긴 세월 동안 목적달성을 위해 온갖 고난을 무릅쓰고 고생 함.

     

    지록위마(指 鹿 爲 馬 )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속인 고사.
    윗 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함.

     

    지자요수(知 者 樂 水 )
    지식이 있는 자는 막히는 것이 없어 거침없이 흐르는 물을 좋아 함.

     

    지피지기(知 彼 知 己 )
    저를 알고 자기를 안다는 뜻.

     

    지행일치(知 行 一 致 )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같음.

     

    진금부도(眞 金 不 鍍 )
    진실한 재주가 있는 사람은 구미지 아니 함.
    참 금에는 도금을 핮 않는 법.

     

    진인사대천명(盡 人 事 待 天 命 )
    사람의 일을 다하고 하늘의 명령을 기다 림.
    할 수 있는데 까지 전력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 림.

     

    착벽인광(鑿 壁  引 光 )
    어려운 환경에서도 굴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 함.

     

    창해유주(滄 海 遺 珠 )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현자.

     

    천려일득(千 慮 一 得 )
    천 번  을 생 각하면 한가지는 얻을 수 있다.

     

    천무음무(天 無 淫 雨 )
    화평한 나라 .태평한 시대.
    하늘에는 궂은 비가 내리지 않는다는 뜻.

     

    천서만단(千 緖 萬 端 )
    수없이 많은 갈피

     

    천석고황(泉 石 膏 황 )
    자연을 몹시 사랑 함.고치지 못할 병처럼 굳어져 버린 자연 사랑.

     

    천양지차(天 壤 之 差 )
    하늘과 땅 사이와 같이 너무도 멀리 떨어진 차이.

     

    천의무봉(天 依 無 縫 )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음.천사의 옷은 기운데 가 없다는 뜻.

     

    천진난만(天 眞 爛 漫 )
    꾸밈이나 거짓없이 타고난 성질 그대로 말이나 행동에 나타남

     

    천편일률(千 篇 一 律 )
    많은 사물이 색다른 점이 없이 모두 비슷함.

     

    철심석장(鐵 心 石 腸 )
    지조가 철석같이 견고하여 외부의 유혹에도 동요되지 않는 것.

     

    청운지지(靑 雲 之 志 )
    고결한 지조. 입신 출세의 대망.

     

    청출어람(靑 出 於 藍 )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 보다 더 푸르다.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일컫는 말.

     

    초록동색(草 綠 同 色 )
    풀잎과 녹색은 한 색깔.서로 같은 무리끼리 어울림.

     

    초지일관(初 志 一 貫 )
    처음의 뜻을 그대로 밀고 나감.

     

    촉견폐일(蜀 犬 吠 日 )
    식견이 좁아서 보통의 일을 보고도 놀란다.
    촉 나라는 산이 높고 안개가 많아 해를 보기 드물어 해가 뜨면 개들이 이상히 여겨 짖는다는 말.

     

    촌철살인(寸 鐵 殺 人 )
    사람을 감동 시킴의 비유.
    한마디의 쇠가 사람을 죽이는 것.

     

    축록자불고토(逐 鹿 者 不 顧 兎 )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일에 마음을 두지 않음.
    사슴을 쫓는 사람은 토끼를 돌아 보지 않음.

     

    춘소일각치천금(春 宵 一 刻 値 千 金 )
    봄밤의 한 시각은 천금과 같다.
    봄밤을 상찬 하여 이를 보내기가 무척 아깝다.

     

    춘수모운(春 樹 暮 雲 )
    벗을 그리는 정이 일어남.
    봄의 나무와 저물 무렵의 구름.

     

    춘추필법(春 秋 筆 法 )
    비판의 태도가 퍽 엄정 함.
    대의 명분을 밝히어 세우는 사필.

     

    충언역이(忠 言 易 耳 )
    충고하는 말은 귀에 거슬린다.

     

    취생몽사(醉 生 夢 死 )
    술 취한 듯 살고 꿈 꾸듯 죽는 것.
    아무 뜻과 이룬 일 도 없이 흐리멍텅  하게 살아 감.

     

    침소봉대(針 小 棒 大 )
    작은 일을 크게 허풍을 떨어 말함.

     

    쾌독파차(快 犢 破 車 )
    어렸을 때의 성품이나 소행으로 사람의 잘래 성 을 속단 할 수 없다.

     

    타산지석(他 山 之 石 )
    다른 산에서 난 돌도 자기의 구슬을 가는데 소용이 된다는 뜻.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기의 지덕을 연마 하는 데에 도움이 됨.

     

    파란만장(波 爛 萬 丈 )
    물결의 기복이 몹시 심한 것처럼 사건의 진행에 변화가 심함.

     

    포복절도(抱 腹 絶 倒 )
    몹시 우스워서 배를 안고 몸을 가누지 못함.

     

    표리부동(表 裏 不 同 )
    겉과 속이 같지 아니 함.

     

    풍수지탄(風 樹 之 嘆 )
    부모생전에 효도를 못한 후회.
    樹欲靜而風不止
    子欲養而親不待
    나무는 고요히 있으려 하나 바람이 가만두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려 하나 부모님은 기다려 주지 않는다.

     

    필유곡절(必 有 曲 折 )
    반드시 무슨 곡절이 있음.

     

    학행일여(學 行 一 如 )
    배움과 행함이 하나가 됨.

     

    한우충동(汗 牛 充 棟 )
    서적이 많음을 칭함.


    해어지화(解 語 之 花 )
    말을 알아 듣는 꽃, 미인

     

    허심탄회(虛 心 坦 懷 )
    사념없이 솔직한 태도.

     

    현두자고(懸 頭 刺 股 )
    학업에 매우 힘쓰는 태도.
    머리에 상투를 매달고 다리를 찔러 잠을 깨움.

     

    형설지공(螢 雪 之 功 )
    반딧불 빛과 눈의 빛으로 공부함.
    꾸준히 학문을 닦음.

     

    호사유피(虎 死 有 皮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

     

    호연지기(浩 然 之 氣 )
    공명정대 하여 부끄러움 없는 도덕적 용기.
    넓고 커서 온 세상에 기득차고 넘치는 원기.

     

    호접몽(蝴 蝶 夢 )
    중국의 장자가 꿈 속에 나비가 되었다가 꿈을 깨고 난 다음
    자기가 나비가 된 것인지 ,나비가 자기로 된 것인지 판단 하기
    힘들었다.는 고사.
    절대의 입장에 서지 않고는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

     

    혹세무민(惑 世 誣 民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이는 것

     

    회룡점정(畵 龍 點 睛 )
    용을 그린 뒤 마지막으로 눈 동자를 그려 넣었더니
    홀연히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갔다는 고사.
    사물의 가장 요긴한 곳. 무슨 일을 함에 가장 긴한 부분을
    끝내어 완성시킴.

     

    화용월태(花 容 月 態 )
    아름다운 여자의 고운 모양..
    꽃 같은 얼굴에 달 같은 태도.

     

    화조월석(花 朝 月 夕 )
    꽃 피는 아침과 달 뜨는 저녁.
    화조: 음력 이월 보름
    월석: 팔월 보름
    경치가 좋은 시절.

     

    환호작약(歡 呼 雀 躍 )
    기뻐서 소리지르며 참새처럼 뜀.

     

    환골탈태(換 骨 奪 胎 )
    뼈대를 바꾸고 태를 빼앗음.
    타인의 글에서 그 뜻을 취하여 자기의 작품인 것처럼 꾸밈.

    회자정이(會 者 定 離 )
    만남이 있으면 헤어지는 것은 정한 이치.
    불교:萬有無常

     

    후생가외(厚 生 可 畏 )
    뒤에 난 사람을 가히 두려워 함.
    장차 큰 일을 할 수 있으니 두려워 할만 하다.

     

    흥진비래(興 盡 悲 來 )
    즐거운 일이 지나가면 슬픈 일이 닥쳐 온다는 말.
    즐거움이 다하면 슬픔이 온다.

     

    희색만면(喜 色 滿 面 )
    기쁜 빛이 얼굴에 가득 함.

    출처 : 낙동민속보존회
    글쓴이 : 해동공 원글보기
    메모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