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할 한자성어 100개>
간담상조(肝膽相照): 肝 간 간, 膽 쓸개
담, 相 서로 상, 照 비칠 조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뜻으로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를 가리키는 말.
개과천선(改過遷善): 改 고칠 개, 過 지날
과, 遷 옮길 천, 善 착할 선
지난 잘못을 고쳐 새사람이 됨.
거안제미(擧案齊眉): 擧 들 거, 案 책상
안, 齊 가지런할 제, 眉 눈썹 미
밥상을 눈 위로 들어올린다. 즉 아내가 남편을 공경하여 받는다는 뜻.
건곤일척(乾坤一擲):
乾 하늘 건, 坤 땅 곤, 一 한 일, 擲 던질 척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 곧 운명과 흥망을 하늘에
걸고 단판에 승패를
겨룸.
견토지쟁(犬兎之爭): 犬 개 견, 兎 토끼 토, 之 갈 지, 爭 다툴 쟁
개와 토끼의 다툼.
양자의 다툼에 제삼자만 이익을 보게 된다는 뜻.
결초보은(結草報恩):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
귀신이 풀을 묶어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은혜를 꼭 갚는다는 의미.
경국지색(傾國之色): 傾 기울 경, 國 나라 국, 之 갈 지, 色 빛 색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한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계구우후(鷄口牛後):
鷄 닭 계, 口 입 구, 牛 소 우, 後 뒤 후
닭의 부리가 될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말라.
즉 큰 집단의 말석보다 작은 집단의 우두머리가 낫다는 뜻.
계륵(鷄肋): 鷄 닭 계, 肋 갈빗대 륵
닭의 갈비뼈. 발라먹을 고기는 없으나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뜻으로,
그다지 쓸모 있는 물건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쓸모있을 것 같아 버리기가 아쉬운 것.
과유불급(過猶不及):
過 지날 과, 猶 같을 유,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정도가 지나친 것은 모자라는 것과 같다는 뜻.
과전이하(瓜田李下):
瓜 오이 과, 田 밭 전, 李 오얏나무 리, 下 아래 하
오이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瓜田不納履), 자두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李下不整冠)의 약자로 의심나는 일을 아예 하지 말라는 뜻.
교주고슬(膠柱鼓瑟): 膠 아교 교, 柱 기둥
주, 鼓 북 고, 瑟 거물고 슬
거문고 기둥을 아교로 붙여놓고 거문고를 연주함. 즉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없다는 뜻
구밀복검(口蜜腹劍): 口 입 구, 蜜 꿀 밀, 腹 배 복, 劍 칼 검
입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체 하지만 속으로는 은근히 해칠 생각을 품고 있음을 비유.
구우일모(九牛一毛): 九 아홉 구, 牛 소
우, 一 한 일, 毛 털 모
아홉마리 소 가운데서 뽑은 한 개의 털이라는 뜻으로, 많은 것 중에 가장 적은 것을 비유한
말.
군맹무상(群盲撫象): 群 무리 군, 盲 소경 맹, 撫 어루만질 무, 象 코끼리 상
여러 소경이
코끼리를 어루만짐. 즉 사물을 자기 주관대로 그릇 판단하거나 그 일부밖에
파악하지 못하는 좁은 식견을 비유하는 말.
권토중래(捲土重來): 捲 말 궈, 土 흙 토,
重 거듭할 중, 來 올 래
흙먼지를 말이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패한 자가 태세를 가다듬어
다시 공격해 온다는 말.
금성탕지(金城蕩池): 金 쇠 금, 城 성 성,
蕩 넘어질 탕, 池 못 지
몹시 견고하고 끓는 물의 연못이 있어 가까이 가지 못하는 성. 즉 방비가 아주 견고한 성.
금의야행(錦依夜行): 錦 비단 금, 依 옷 의, 夜 밤 야, 行 다닐 행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는 뜻으로, 출세하고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남이 알아주지 않는 아무 보람없는 행동을 비유한 말.
기인지우(杞人之優): 杞 나라이름 기 人 사람
인 之 갈 지 優 근심 우
기(杞)나라 사람의 군걱정이란 뜻. 곧 쓸데없는 걱정이나 무익한 근심을 말함.
기호지세(騎虎之勢): 騎 말탈 기, 虎 범
호,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기세라는 뜻. 곧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세,
내친걸음.
낙양지귀(洛陽紙貴): 洛 물이른 락, 陽 볕 양, 紙 종이 지, 貴 귀할 귀
낙양의 종이 값이
오른다는 뜻으로 저서가 호평을 받아 베스트셀러가 됨을 의미.
남가일몽(南柯一夢): 南 남녘 남, 柯 가지
가, 一 한 일, 夢 꿈 몽
남쪽 나뭇가지의 꿈이란 뜻. 인생의 덧없음을 비유한 말.
남귤북지(南橘北枳):
南 남녁 남, 橘 귤나무 귤, 北 북녘 북, 枳 탱자나무 지
강남의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로 변한다는 뜻.
사람은 환경에 따라 악하게도 되고
착하게도 된다는 말.
남상(濫觴): 濫 넘칠 람, 觴 술잔 상
거대한 양자강도 그 물의 근원은 불과 '술잔에 넘칠 정도의 적은 물 (濫觴)'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모든 사물의 시초나
근원을 이르는 말.
낭중지추(囊中之錐): 囊 주머니 낭,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錐 송곳 추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히 남의 눈에 드러난다는 것을 비유.
다기망양(多岐亡羊): 多 많을 다, 岐 갈림길
기, 亡 잃을 망, 羊 양 양
길이 여러 갈래여서 양을 잃었다는 뜻으로, 학문하는 방법이 너무 많아 옆길로 새기 쉽기
때문에 진리에 도달하기가 어렵다는 말.
단장(斷腸): 斷 끊을 단, 腸 창자 장
창자가 끊어질 듯한 슬픔, 매우 슬픔을 이르는 말
당랑거철(螳螂拒轍): 螳 사마귀 당, 螂
사마귀 랑, 拒 막을 거, 轍 수레바퀴 자국 철
사마귀(螳螂)가 앞발을 들고 수레바퀴를 가로막는다는 뜻으로, 분수를 모르고
대듦
도원경(桃源境): 桃 복숭아 나무 도, 源 근원 원, 境 지경 경
무릉도원, 즉 평화스런 유토피아
독서망양(讀書亡羊):
讀 읽을 독, 書 책 서, 亡 잃을 망, 羊 양 양
책을 읽다가 양을 잃어버림. 즉,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림
독안룡(獨眼龍):
獨 홀로 독, 眼 눈 안, 龍 용 용
애꾸눈의 용이란 뜻으로, 애꾸눈의 영웅, 애꾸눈이지만 덕이 높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
두주불사(斗酒不辭): 斗 말 두, 酒 술 주, 不 아니 불, 辭 사양할 사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량이 대단한 것을 일컫는 말.
등용문(登龍門): 登 오를 등, 龍 용 용, 門 문 문
용문에 오른다는 뜻으로 입시나 출세의 관문을
뜻한다.
마부작침(磨斧作針):
磨 갈 마, 斧 도끼 부, 作 만들 작, 針 바늘 침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계속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함을 비유한 말.
망양지탄(望洋之歎): 望 바랄 망 洋 바다
양, 之 어조사 지, 歎 탄식할 탄
넓은 바다를 보고 감탄한다는 뜻으로 남의 원대함에 감탄하고, 나의 미흡함을 부끄러워
함.
맹모단기(孟母斷機): 孟 맏 맹, 母 어미 모,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맹자의 어머니가 베틀에
건 날실을 끊었다는 뜻으로, 학문에 정진할 것을 가르침
문경지교(刎頸之交): 刎 목찌를 문, 頸 목
경, 之 갈 지, 交 사귈 교
목을 베어줄 수 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 또는 그런 벗
반근착절(盤根錯節): 盤 쟁반 반, 根 뿌리
근, 錯 섞일 착, 節 마디 절
굽은 뿌리와 엉클어진 마디라는 뜻으로, 뒤얽혀 처리하기 어려운 일을 의미.
백년하청(百年河淸):
百 일백 백, 年 해 년, 河 물 하, 淸 맑을 청
년을 기다려도 황하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오래 기다려도 뜻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이나, 믿지못할 일을 언제까지나 기다린다는 의미.
백면서생(白面書生):
白 흰 백, 面 얼굴 면, 書 글 서, 生 날 생
오직 글만 읽고 세상사에 경험이 없는 사람
백미(白眉): 白 흰 백, 眉 눈썹 미
무리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
백중지세(伯仲之勢): 伯 맏 백, 仲 버금 중,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형제의 우열을 정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서로 비슷한 형세를 가리킴
백안시(白眼視): 白 흰 백, 眼 눈 안, 視 볼 시
흰 눈으로 쳐다보는 것으로 남을 업신여기거나
홀대함
불수진(拂鬚塵):
拂 떨칠 불, 鬚 수염 수, 塵 먼지 진
수염에 붙은 먼지를 털어준다. 즉 윗사람이나 권력자에게 아첨하는 것을
비유한 말.
비육지탄(脾肉之嘆): 脾 넓적다리 비, 肉 고기 육,之 갈 지, 嘆 탄식할 탄
넓적다리에 살만 찌는
것, 즉 성공하지 못하고 헛되이 세월만 보냄을 한탄함.
사족(蛇足): 蛇 뱀 사, 足 다리 족
뱀의 발, 즉 쓸데없는 것을 뜻함.
선즉제인(先則制人): 先 먼저 서 則 곧 즉, 制 다스릴 제, 人 사람 인
선수를 쳐서 상대를
제압한다는 의미
송양지인(宋襄之仁): 宋 송나라 송, 襄 도울 양, 之 어조사 지, 仁 어질 인
송나라 양공의
인정, 쓸데없는 인정
수어지교(水魚之交): 水 물 수, 魚 고기 어, 之 어조사 지, 交 사귈 교
물과 고기의 사이처럼
친한 사귐
수적천석(水滴穿石): 水 물 수, 滴 물방울 적, 穿 뚫을 천, 石 돌 석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수주대토(守株待兎): 守 지킬 수, 株 그루 주, 待 기다릴 대, 兎 토끼 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려 융통성이 없음. 노력없이 성공을 바람.
순망치한(脣亡齒寒): 脣 입술 순, 亡 잃을 망, 齒 이 치,
寒 찰 한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 즉, 이웃나라가 망하면 자기 나라도 온전하기 어렵다는 뜻이 있으며,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나타낸다.
술이부작(述而不作): 述 지을 술, 而 말 이를 이, 不 아니 불, 作 지을 작
'참된 창작은
옛것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태어난다'는 공자의 말씀
시오설(視吾舌): 視 볼 시, 吾 나 오, 舌 혀 설
내 혀를 보라는 뜻으로, 혀만
있으면 천하도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
앙급지어(殃及池魚): 殃 재앙 앙, 及 미칠 급, 池 못 지, 魚 고기 어
성에 난 불을 끄느라
연못물을 퍼다 썼더니 못의 고기가 죽었다는 뜻으로 하나의 재앙이 또
다른 재앙을 불러옴을 비유한 말.
양상군자(梁上君子): 梁 들보 량, 上 위
상, 君 군자 군, 子 아들 자
대들보 위의 군자. 곧 도둑을 가리키는 말.
엄이도령(掩耳盜鈴): 掩 가릴 엄, 耳 귀
이, 盜 훔칠 도, 鈴 방울 령
자기 귀를 가리고 방울을 훔친다는 뜻으로, 나쁜 짓을 하면서 그 해악을 일부러 생각하지
않으려 함을 비유한 말.
역린(逆鱗): 逆 거스를 역, 鱗 비늘 린
다른 비늘과 반대로 거슬러서 난 비늘이란 뜻으로, 왕의 노여움을 비유하는 말.
역자교지(易子敎之): 易 바꿀 역, 子 아들
자, 敎 가르칠 교, 之 갈 지
바꾸어 가르친다는 뜻으로, 부모가 자기 자식을 가르치기는 어렵다.
연목구어(緣木求魚):
緣 인연 연, 木 나무 목, 求 구할 구, 魚 고기 어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함. 불가능한 일을 억지로 하려
함.
오리무중(五里霧中): 五 다섯 오, 里 마을 리, 霧 안개 무, 中 가운데 중
사방 5리가 온통
안개 속이라는 뜻으로, 즉 앞길을 예측할 수 없음.
오월동주(吳越同舟): 吳 오나라 오, 越 월나라 월, 同 한가지 동, 舟 배 주
원수인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같은 배를 탔다는 뜻으로 서로 미워해도 위험에 처하면 돕게 된다는 말이다.
옥하(玉瑕): 玉
구슬 옥, 瑕 티 하
옥의 티, 즉 아무리 훌륭한 것에도 결점은 있다. 혹은 작은 결점은 어디에나 있으니굳이 없애려 하지
말라.
와각지쟁(蝸角之爭): 蝸 달팽이 와, 角 뿔 각, 之 갈 지, 爭 다툴 쟁
달팽이 뿔 위에서의
싸움, 즉 사소하고 무의미한 싸움.
와신상담(臥薪嘗膽): 臥 누을 와, 薪 섶나무
신, 嘗 맛볼 상, 膽 쓸개 담
나무 위에서 잠을 자고 쓸개를 핥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기 위해 고난을 참고
견딤.
요동지시(遼東之豕): 遼 멀 요, 東 동녁 동, 之 갈 지, 豕 돼지 시
요동의 돼지, 즉
견문이 좁고 오만하여 하찮은 공을 뻐기며 자랑함을 비유한 말.
욕속부달(欲速不達): 欲 하고잘 할 욕, 速
빠를 속, 不 아니 부, 達 통달할 달
마음만 급하다고 일이 잘 되는 게 아니라는 뜻. 즉, 매사를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가라는 말.
우전탄금(牛前彈琴): 牛 소 우, 前 앞 전, 彈 탄알(활) 탄, 琴 거문고 금
소에게 거문고
소리를 들려준다는 뜻으로, 우둔한 사람에게 도리를 설명해줘도 이해하지
못하므로 헛된 일이라는 말.
우화등선(羽化登仙): 羽 깃 우, 化 될 화,
登 오를 등, 仙 신선 선
껍질을 벗고 날개를 달아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도를 깨쳐 신선이 됨.
즉 세상의 혼란함에서 벗어난다는 말이다.
월하빙인(月下氷人): 月 달 월, 下 아래
하, 氷 얼음 빙, 人 사람 인
월하로(月下老)와 빙상인(氷上人)이 합쳐진 것으로, 결혼 중매인을 일컫는
말.
위편삼절(韋編三絶): 韋 다룸가죽 위, 編 엮을 편, 三 석 삼, 絶 끊을 절
한 책을 되풀이해
읽어 철한 곳이 헤진 걸 다시 고쳐 매어 읽음. 즉 독서를 열심히 함.
은감불원(殷鑑不遠): 殷 은나라 은, 鑑 거울
감, 不 아니 불, 遠 멀 원
은나라의 거울은 먼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실패를 자신의 거울로 삼으라는
말.
읍참마속(泣斬馬謖): 泣 울 읍, 斬 벨 참, 馬 말 마, 謖 일어날 속
울면서 마속을 벤다는
뜻으로, 공정함을 지키기 위해서 사사로운 정을 버린다는 말.
일이관지(一以貫之): 一 한 일, 以 써 이,
貫 꿸 관, 之 갈 지
하나의 이치로서 모든 것을 꿰뚫음.
일자사(一字師): 一 한 일, 字 글자 자,
師 선생 사
한 글자를 가르쳐 준 스승이란 뜻으로, 핵심을 짚어주는 유능한 스승을 가리킨다.
자가당착(自家撞着):
自 스스로 자, 家 집 가, 撞 칠 당, 着 붙을 착
자기가 한 말이나 글의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뜻으로, 특히 말과 행동이
앞뒤가 맞지 않을 때를 말함.
전거복철(前車覆轍): 前 앞 전, 車 수레 거, 覆 뒤집힐 복, 轍 바퀴자국 철
앞 수레가 엎어진
바퀴자국이란 뜻으로 앞의 실패를 거울로 삼으라는 의미.
조명시리(朝鳴市利): 朝 아침 조, 鳴 울
명, 市 저자 시, 利 날카로울 리
명서은 조정에서 다투고, 이익은 시장에서 다투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적당한 장소에서 행하라는 말.
조삼모사(朝三暮四):
朝 아침 조, 三 석 삼, 暮 저물 모, 四 넉 사
아침에 세개, 저녁에 네개라는 뜻으로, 당장 눈앞의 차이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르는 경우를 빗대는 말.
주마가편(走馬加鞭): 走 달릴 주, 馬 말 마, 加 더할 가, 鞭 채찍 편
달리는 말에 계속
채찍질을 한다는 뜻으로,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을 더욱
부추기거나 몰아친다는 말임.
중과부적(衆寡不敵): 衆 무리 중, 寡 적을
과, 不 아니 불, 敵 적 적
적은 숫자로는 많은 숫자를 대적하지 못한다.
중원축록(中原逐鹿): 中 가운데 중, 原 근원
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중원의 사슴을 쫓는다. 즉 패권을 다툼.
지어지앙(池魚之殃): 池 못 지, 魚 물고기
어, 之 갈 지, 殃 재앙 앙
연못 속 물고기의 재앙. 즉 재난이 엉뚱한 곳에 미침
천고마비(天高馬肥): 天 하늘 천, 高 높은 고, 馬 말 마, 肥 살찔 비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가을을
가리킴.
천려일실(千慮一失):
千 일천 천, 慮 생각할 려, 一 하나 일, 失 잃을 실
천 가지 생각 중에 한 가지쯤은 잘못 생각할 수 있다는 말임.
천의무봉(天衣無縫):
天 하늘 천, 衣 옷 의, 無 없을 무, 縫 꿰멜 봉
하늘나라의 옷에는 꿰맨자국이 없다는 뜻으로 전혀 기교를 부리지
않았음(바늘과 실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훌륭한 것을 가리킨다.
철면피(鐵面皮): 鐵 쇠 철, 面 낯 면, 皮
가죽 피
마치 얼굴에 철판을 깐 것처럼 수치를 모르는 사람
청출어람(靑出於藍):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쪽빛(남색)에서 나온 푸른빛이 쪽빛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더 뛰어남을 비유한 말이다.
촌철살인(寸鐵殺人):
寸 마디 촌, 鐵 쇠 철,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한 치의 칼로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간단한 경구로 어떤 일이나 상대방의 급소를
찔러 당황시키거나 감동시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토사구팽(兎死狗烹): 兎 토끼 토, 死 죽을 사, 狗 개 구, 烹 삶을 팽
토끼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는 삶아 먹힌다는 뜻으로, 쓸로가 있을 때는 긴요하게 쓰이지만
쓸모가 없어지면 헌신짝처럼 버려진다는 말.
퇴고(推敲): 推 밀 퇴, 敲 두드릴 고
밀고 두드린다는 뜻으로, 시문을 지을 때 자구를 여러번 생각하여 고침을 이르는 말.
파죽지세(破竹之勢): 破 깨뜨릴 파, 竹
대나무 죽, 之 갈 지, 勢 기세 세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라는 뜻으로, 거칠 것 없이 맹렬한 기세를
말한다.
필부지용(匹夫之勇): 匹 필 필, 夫 지아비 부, 之 갈 지, 勇 날쌜 용
소인이 깊은 생각 없이
혈기만 믿고 대드는 용기. 즉 앞뒤 분별없이 마구 행동하는 것.
호가호위(狐假虎威): 狐 여우 호, 假 거짓
가, 虎 범 호, 威 위엄 위
여우가 호랑이의 힘을 빌어 위세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권세를 업고 위세를
부림.
호사다마(好事多魔): 好 좋을 호, 事 일 사, 多 많을 다 魔 마귀 마
좋은 일에는 마귀가 많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 있을 때는 방해가 되는 일이 많다는 말임.
호접지몽(胡蝶之夢): 胡 턱밑살 호, 蝶 나비
접, 之 갈 지, 夢 꿈 몽
나비가 된 꿈이란 뜻으로, 나와 자연이 한몸이 된 물아일체의 경지.
화룡점정(畵龍點睛): 畵 그림 화, 龍 용
룡,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용을 그릴 떄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넣는다는 뜻으로, 사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시키는 끝손질을
말한다.
화호유구(畵虎類狗): 畵 그림 화, 虎 범 호, 類 무리 류, 狗 개 구
호랑이 그림을 그리려다가
실패하여 개를 닮은 그림이 되었다는 뜻으로, 서투른 솜씨고 어려운 일을 하려다가 도리어 잘못되거나 중도에 흐지부지하여 이루지 못하여 웃음거리가
된다는 말.
환골탈태(煥骨奪胎): 煥 불꽃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뼈를 바꾸고 탈을 바꿔
쓴다는 뜻으로, 얼굴이나 자태가 몰라보게 아름다워졌거나,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지은 시나
문장을 본떠서 지었으나 더욱 아름답고 새로운 글이 된 것을 말한다.
펌 <출처:중국유학정보제공>
출처 : 자연속의 쉼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