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크랩] 양배추 많이 드세요벽에 똥칠 하기 2008. 10. 11. 12:33
1. 양배추
양배추는 서양에서 3대 장수식품(요구르트, 올리브, 양배추) 중 하나로 꼽을 만큼 몸에 좋은 식품으로
담색 야채이므로 마늘 등의 녹황색 야채에 비교하면 영양분이 별로 없는 야채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양배추는 녹황색 야채에 뒤지지 않게 몸에 좋은 성분을 듬뿍 갖고 있는 야채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C가 많고 식물 섬유와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다.
2. 양배추의 효능
1) 항암성분 함유식품양배추와 같은 담색채소의 즙 속에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종양 괴사 인자(TNT)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 외에도 항산화작용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대장암에 효과가 있는 식이섬유,
유전자손상을 방지하는 클로로필 등이 들어있다.
또한 체내의 활성산소(세포를 산화시켜 상처를 입히는 유해 분자)에 의한 피해를 없애는 작용(항산화작용)이 강하다.
2) 다량의 유황과 염소-위장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궤양을 치료
양배추에 포함된 다량의 유황과 염소는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궤양을 치료한다.
특히 십이지장궤양에 효과적이며, 당근과 함께 사용하면 잇몸에 고름이 생기는 치조 농루증에 좋다.
또 혈액을 맑게 하고 몸의 저항력을 높이며, 주근깨, 여드름 기타 피부병 등에도 유효하다.
3) 비타민U·K가 점막의 강화와 재생-위암을 예방하는 효과
비타민U는 양배추에서 발견된 성분이다.
최근에는 양배추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U·K가 점막의 강화와 재생을 도와줌으로 자연치유력을 높인다는 효과도 발견되었다.
비타민U는 위의 점막을 보호해서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1970년대에 밝혀졌다.
또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음이 실험으로 판명됐다.
4) 여드름 예방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에서 염분과의 밸런스를 맞추는 활동을 한다.
위궤양이나 위장치료에 효과적이며 주근깨 여드름 등에도 적합하다.
특히 양배추「심」주위에 비타민이 가득하다.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수백명의 여성에게 이 주스를 마시게 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들이 1개월 만에 완치되고 여드름 자국은 약 1년 만에 없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맛이 역겨워 먹기 어려운 사람들은 당근과 사과를 똑같은 양으로 갈아 마시면 좋다.
양배추의 효능
①기운을 북돋아 주는 채소
②칼슘이 많아 뼈를 튼튼하게 한다(우유속 칼슘보다 흡수잘됨)
③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함유됨
④비타민 C가 풍부(특히 심주위에 비타민, 식이섬유가 많다)
⑤예민한 성격, 스트레스가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
⑥비타민 U가 풍부(위점막의 회복을 돕는다)
⑦디아스타제가 들어있어 소화 돕는다(녹말 분해 요소)
⑧비타민 C와 비타민 U는 열에 약하므로 빈속에 즙을 내어 마시면 효과적.
양배추+토마토,파인애플, 오렌지, 포도 등과 함께 갈아먹으면 맛, 몸에 좋다
또는 브로콜리와 함께 갈아마시면 면역력을 높혀준다
⑨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⑩몸이 찬편이면 살짝 데쳐 먹는다
⑪불면증에 시달리거나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는 먹는 것 보다 머리, 목, 가슴등에 얹고 한숨 푹자는 것이 좋다
⑫피곤할때는 양배추를 발바닥에 붙이고 자는것도 몸을 개운하게 만든다.
4.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1) 생으로 먹어야 효과적
양배추는 평지과 식물로 설포라판이라는 항암성분이나 항궤양 성분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 U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손상된 위를 회복시키며 간장의 해독작용을 돕는다.
비타민 U는 가열하면 없어지므로 익히지 말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영양성분의 작용 하지만 그것도 생즙일 경우 효과가 높지 익히거나 소금 식초 설탕 등을 가미하여서는 안된다.
일반적으로는 양배추와 당근을 혼합해서 복용하는 것이 무난하다.
2) 심 부분 푸른 겉잎은 버리지 말자.
(1) 심 부분
양배추의 잎을 다 떼어내고 남은 딱딱한 심 부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절대 버리지 말고 먹도록 한다.
(2) 푸른 겉잎
양배추의 푸른 겉잎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카로티노이드와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다른 영양소도 푸른 겉잎에 많이 들어 있으니 버리지 말고 녹즙 재료로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양배추를 삶을 때 나는 냄새
양배추를 삶으면 회분, 단백질, 당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 손실이 일어나며, 냄새는 식초를 가하면 없어진다.
4) 양배추를 샐러드로 드실 때!!
드레싱으로 올리브오일이나 요구르트를 사용하시면 좋다.
♧요구르트 드레싱 : 마요네즈 2큰술, 요구르트 2큰술, 소금·후추 적당량
♧프 렌 치 드레싱 : 올리브유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½큰술, 마늘 2큰술 또는 양파즙 3큰술5. 좋은 양배추 고르는 법과 보관법
1) 고르는 법
녹색 잎 부분이 확실하고 광택 있는 것이 신선하며 손으로 들어 보아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2) 양배추를 맛있게 오래 먹으려면?
양배추를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기 위해 뿌리 부분을 도려 물에 적신 솜을 넣어두면 썩지도 않고 싱싱함이 유지된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비닐랩에 싸서 넣어두고, 밖에 둘 때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 주머니에 넣어둔다.
출처 : 천사들의 소리바다글쓴이 : 으악새 원글보기메모 :'벽에 똥칠 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달맞이꽃의 효능 (0) 2008.10.19 [스크랩] 양파의 좋은 점 54가지 (0) 2008.10.11 [스크랩] 암 예방효과가 가장좋은 채소 들깻잎 (0) 2008.10.11 [스크랩] 뇌졸증 예방법 (0) 2008.10.11 [스크랩] 잠을 푹 자고 싶으면 한번 생각해보자 (0) 2008.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