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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크랩] 천자문
    天 地 玄 黃 中 人 2011. 5. 8. 11:00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

     

     天地玄黃(천지현황)
     :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 있으니 그 빛이 누르다.

    하늘 천

    땅 지

    검을 현

    누를 황

     宇宙洪荒(우주홍황)
     :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집 우

    집 주

    넓을 홍

    거칠 황

     日月盈(일월영측)
     :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날 일

    달 월

    찰 영

    기울 측

    宿

     辰宿列張(진숙열장)
     : 별자리가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별 진

    잘 숙

    벌일 열

    베풀 장

     寒來暑往(한래서왕)
     : 추위가 오면 더위가 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간다. 즉 계절의 바뀜을 말한다.

    찰 한

    올 래

    더울 서

    갈 왕

     秋收冬藏(추수동장)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가을 추

     거둘 수

    겨울 동

    저장할 장

     閏餘成歲(윤여성세)
     :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한 해를 이루었다.

    윤달 윤

    남을 여

    이룰 성

    해 세

    調

     律呂調陽(율려조양)
     :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陽)이요, 려는 음(陰)이다.
    ※율려-6률(六律)과 6려(六呂)를 말하며 음악 또는 가락을 뜻한다.

    가락 률

    음률 려

    고를 조

    볕 양

     雲騰致雨(운등치우)
     : 수증기가 올라가 구름이 되고, 찬 기운을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구름 운

    오를 등

    이를 치

    비 우

     露結爲霜(노결위상)
     :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이슬 로

    맺을 결

    할 위

    서리 상

     金生麗水(금생여수)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쇠 금

    낳을 생

    고울 려

    물 수

     玉出崑岡(옥출곤강)
     :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구슬 옥

    날 출

    산이름곤

    언덕 강

     劍號巨闕(검호거궐)
     :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만든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칼 검

    이름 호

    클 거

    대궐 궐

     珠稱夜光(주칭야광)
     :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으니 야광이라 칭하였다.

    구슬 주

    일컬을 칭

    밤 야

    빛 광

     果珍李柰(과진이내)
     : 과실 중에 오얏(자두)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과실 과

    보배 진

    오얏 리

    능금나무 내

     菜重芥薑(채중개강)
     :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요하다.

    나물 채

    무거울 중

    겨자 개

    생강 강

     海鹹河淡(해함하담)
     : 바다 물은 짜고 민물은 아무 맛도 없고 맑다.

    바다 해

    짤 함

    물 하

    묽을 담

     鱗潛羽翔(인잠우상)
     :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하늘을 난다.

    비늘 린

    잠길 잠

    깃 우

    높이 날 상

     龍師火帝(용사화제)
     :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용의 모습으로 8괘를 가르친 스승인 복희씨, 불을 다스린 황제인 신농씨를 말한다.

    용 용

    스승 사

    불 화

    임금 제

     鳥官人皇(조관인황)
     : 소호(小昊)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皇帝)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새 조

    벼슬 관

    사람 인

    임금 황

     始制文字(시제문자)
     : 복희씨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국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처음 시

    지을 제

    글월 문

    글자 자

     乃服衣裳(내복의상)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를 엄숙케 하였다.

    이에 내

    옷 복

    옷 의

    치마 상

     推位讓國(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여 왕위를 물려주었으니

    밀 추

    자리 위

    사양할 양

    나라 국

     有虞陶唐(유우도당)
     : 유우는 왕위를 물려받은 순(舜)임금이요, 도당은 왕위를 물려준 우(禹)임금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들이다.

    있을 유

    헤아릴 우

    질그릇 도

    당나라 당

     弔民伐罪(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슬퍼할 조

    백성 민

    칠 벌

    허물 죄

     周發殷湯(주발은탕)
     : 주발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湯王)의 칭호이다.

    두루 주

    쏠 발

    성할 은

    끓을 탕

     坐朝問道(좌조문도)
     :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아, 나라 다스리는 법을 묻는다면

    앉을 좌

    조정 조

    물을 문

    길 도

     垂拱平章(수공평장)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임금이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드리울 수

    두 손 맞잡을 공

    평평할 평

    글월 장

     愛育黎首(애육여수)
     : 명군(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黎首(백성)를 사랑하고 양육하면

    사랑 애

    기를 육

    검을 려

    머리 수

     臣伏戎羌(신복융강)
     : 그 덕에 융과 강(오랑캐들)도 항복하여 신민(臣民)이 된다.

    신하 신

    엎드릴 복

    오랑캐 융

    오랑캐 강

     遐邇壹體(하이일체)
     :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하여 일체가 될 수 있다.

    멀 하

    가까울 이

    한 일

    몸 체

     率賓歸王(솔빈귀왕)
     : 백성을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이다.

    거느릴 솔

    손 빈

    돌아갈 귀

    임금 왕

     鳴鳳在樹(명봉재수)
     : 명군 성현(名君聖賢)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울 명

    봉황새 봉

    있을 재

    나무 수

     白駒食場(백구식장)
     :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평화롭게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흰 백

    망아지 구

    먹을 식

    마당 장

     化被草木(화피초목)
     : 덕화(德化)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치며

    될 화

    입을 피

    풀 초

    나무 목

     賴及萬方(뇌급만방)
     :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힘입을 뢰

    미칠 급

    일만 만

    모 방

     蓋此身髮(개차신발)
     :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덮을 개

    이 차

    몸 신

    터럭 발

     四大五常(사대오상)
     :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道, 天, 地, 王)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다.

    넉 사

    큰 대

    다섯 오

    항상 상

     恭惟鞠養(공유국양)
     : 국양(몸을 기름)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공손할 공

    오직 유

    기를 국

    기를 양

     豈敢毁傷(기감훼상)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어찌 기

    감히 감

    헐 훼

    상할 상

     女慕貞烈(여모정렬)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하여야 하며
     ※烈→潔(맑을 결)로 쓰인 곳도 있음

    계집 녀

    사모할 모

    곧을 정

    매울 렬

     男效才良(남효재량)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사내 남

    본받을 효

    재주 재

    어질 량

     知過必改(지과필개)
     :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알 지

    지날 과

    반드시 필

    고칠 개

     得能莫忘(득능막망)
     :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얻을 득

    능할 능

    말 막

    잊을 망

     罔談彼短(망담피단)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없을 망

    말씀 담

    저 피

    짧을 단

     靡恃己長(미시기장)
     :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長 : 어른 장, 오랠 장, 뛰어날 장

    아닐 미

    믿을 시

    자기 기

    길 장

    使

     信使可覆(신사가복)
     : 믿음은 지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하고

    믿을 신

    하여금 사

    옳을 가

    뒤집힐 복

     器欲難量(기욕난량)
     : 사람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우므로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그릇 기

    하고자 할 욕

    어려울 난

    헤아릴 량

     墨悲絲染(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먹 묵

    슬플 비

    실 사

    물들일 염

     詩讚羔羊(시찬고양)
     : 시경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시 시

    칭찬할 찬

    새끼양 고

    양 양

     景行維賢(경행유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되고
     ※景 : 경치 경, 모양 경, 클 경, 우러를 경

    볕 경

    다닐 행

    바 유

    어질 현

     克念作聖(극념작성)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히 성인이 됨을 말한다.
     ※克, 剋 =이길 극

    이길 극

    생각 념

    지을 작

    성인 성

     德建名立(덕건명립)
     :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 일을 행하면 저절로 이름도 서게 되고

    덕 덕

    세울 건

    이름 명

    설 립

     形端表正(형단표정)
     :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한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다.

    모양 형

    바를 단

    겉 표

    바를 정

     空谷傳聲(공곡전성)
     :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울려 퍼져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빌 공

    골짜기 곡

    전할 전

    소리 성

     虛堂習聽(허당습청)
     :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빌 허

    집 당

    익힐 습

    들을 청

     禍因惡績(화인악적)
     : 재앙은 악을 쌓음으로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재앙 화

    인할 인

    악할 악

    쌓을 적

     福緣善慶(복연선경)
     :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복 복

    인연 연

    착할 선

    경사 경

     尺璧非寶(척벽비보)
     :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고

    자 척

    구슬 벽

    아닐 비

    보배 보

     寸陰是競(촌음시경)
     :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마디 촌

    그늘 음

    옳을 시

    다툴 경

     資父事君(자부사군)
     : 부모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하니

    자료 자

    아비 부

    섬길 사

    임금 군

     曰嚴與敬(왈엄여경)
     :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가로 왈

    엄할 엄

    줄 여

    공경할 경

     孝當竭力(효당갈력)
     : 부모에게 효도할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하며

    효도 효

    마땅할 당

    다할 갈

    힘 력

     忠則盡命(충즉진명)
     :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여야 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충성 충

    곧 즉

    다할 진

    목숨 명

     臨深履薄(임심리박)
     :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얼음을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임할 림

    깊을 심

    밟을 리

    얇을 박

     夙興溫淸(숙흥온정)
     : 일찍 일어나서 잠자리가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淸으로 쓰인 곳도 있음

    일찍 숙

    흥할 흥

    따뜻할 온

    서늘할 정

     似蘭斯馨(사란사형)
     : 난초가 은은한 향기를 풍기듯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같을 사

    난초 란

    이 사

    향기 형

     如松之盛(여송지성)
     : 소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 之 : 의 지(~의 : 관형격 조사), 이 지(이것은 : 지시 대명사)

    같을 여

    소나무 송

    갈 지

    성할 성

     川流不息(천류불식)
     :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거지(꾸준한 노력)를 말한 것이며

    내 천

    흐를 류

    아닐 불

    쉴 식

     淵澄取映(연징취영)
     : 연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고요한 마음을 말한 것이다.

    못 연

    맑을 징

    취할 취

    비칠 영

     容止若思(용지약사)
     : 행동을 덤비지 말고 용모와 행동거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얼굴 용

    그칠 지

    같을 약

    생각 사

     言辭安定(언사안정)
     :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되게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말씀 언

    말씀 사

    편안할 안

    정할 정

     篤初誠美(독초성미)
     :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

    도타울 독

    처음 초

    정성 성

    아름다울 미

     愼終宜令(신종의령)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신중히 하여 마무리가 좋아야 한다.

    삼갈 신

    끝날 종

    마땅 의

    좋을 령

     榮業所基(영업소기)
     :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되며

    영화 영

    업 업

    바 소

    터 기

     籍甚無竟(적심무경)
     :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서적 적

    심할 심

    없을 무

    다할 경

     學優登仕(학우등사)
     : 배운 것이 넉넉하면(많으면) 벼슬에 오를 수 있고

    배울 학

    넉넉할 우

    오를 등

    벼슬 사

     攝職從政(섭직종정)
     : 벼슬을 잡아 정사(政事)에 참여하게 되니 국가 정사에 종사한다.

    잡을 섭

    벼슬 직

    좇을 종

    정사 정

     存以甘棠(존이감당)
     : 주(周)나라 소공(召公)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는데
     ※아가위나무 : 산사나무라고도 하며 그 열매를 한방에서는 산사자라고 하여 소화제 등으로 씀.

    있을 존

    써 이

    달 감

    해당화 당

     去而益詠(거이익영)
     :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갈 거

    어조사 이

    더할 익

    읊을 영

     樂殊貴賤(악수귀천)
     :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8일, 제후는 6일, 사대부는 4일, 서민은 2일이다.

    풍류 악

    다를 수

    귀할 귀

    천할 천

     禮別尊卑(예별존비)
     : 예도(禮度)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이 그것이다.

    예도 례

    다를 별

    높을 존

    낮을 비

     上和下睦(상화하목)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한 가정이 되고

    위 상

    화할 화

    아래 하

    화목할 목

     夫唱婦隨(부창부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원만한 가정을 이룬다.

    지아비 부

    부를 창

    아내 부

    따를 수

     外受傅訓(외수부훈)
     : 나이 팔 세가 되면 밖으로 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밖 외

    받을 수

    스승 부

    가르칠 훈

     入奉母儀(입봉모의)
     :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받는다.

    들 입

    받들 봉

    어미 모

    거동 의

     諸姑伯叔(제고백숙)
     :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모두 제

    시어미 고

    맏 백

    아재비 숙

     猶子比兒(유자비아)
     :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보살펴야 한다.

    같을 유

     아들 자

    견줄 비

    아이 아

     孔懷兄弟(공회형제)
     :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하니

    구멍 공

    품을 회

    맏 형

    아우 제

     同氣連枝(동기연지)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한가지 동

    기운 기

    이어질 연

    가지 지

     交友投分(교우투분)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하고

    사귈 교

    벗 우

    던질 투

    나눌 분

     切磨箴規(절마잠규)
     : 서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끊을 절

    갈 마

    경계 잠

    법 규

     仁慈隱惻(인자은측)
     :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어질 인

    사랑할 자

    숨을 은

    슬플 측

     造次弗離(조차불리)
     :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지을 조

    버금 차

    아닐 불

    떠날 리

    退

     節義廉退(절의렴퇴)
     :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하며

    마디 절

    옳을 의

    청렴 렴

    물러갈 퇴

     顚沛匪虧(전패비휴)
     :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러한 것들이 이지러지지 않도록 하라.

    엎드릴 전

    자빠질 패

    아닐 비

    이지러질 휴

     性靜情逸(성정정일)
     :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움직임은 인정이다.

    성품 성

    고요할 정

    뜻 정

    편안할 일

     心動神疲(심동신피)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마음 심

    움직일 동

    귀신 신

    피곤할 피

    滿

     守眞志滿(수진지만)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올바른 뜻이 가득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지킬 수

    참 진

    뜻 지

    찰 만

     逐物意移(축물의이)
     :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물건에 대하여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쫓을 축

    만물 물

    뜻 의

    옮길 이

     堅持雅操(견지아조)
     :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니

    굳을 견

    가질 지

    우아할 아

    잡을 조

     好爵自(호작자미)
     : 좋은 벼슬도 스스로 얻게 된다.

    좋을 호

    벼슬 작

    스스로 자

    얽을 미

     都邑華夏(도읍화하)
     : 도읍(왕성)을 화하에 정하였으니 화하는 당시 중국(또는 중화)을 지칭하던 말이다.

    도읍 도

    고을 읍

    빛날 화

    여름 하

    西

     東西二京(동서이경)
     : 동과 서에 두 수도가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동녘 동

    서녘 서

    두 이

    서울 경

     背邙面洛(배망면락)
     : 동경인 낙양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앞쪽인 남에 낙수가 있으며

    등 배

    산이름 망

    얼굴 면

    강이름 락

     浮渭據涇(부위거경)
     : 서경인 장안은 서북에 위수와 경수, 두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뜰 부

    강이름 위

    의거할 거

    통할 경

    殿

     宮殿盤鬱(궁전반울)
     :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하고

    집 궁

    큰집 전

    밑받침 반

    무성할 울

     樓觀飛驚(누관비경)
     : 궁전 가운데 있는 누각(樓閣)과 관대(觀臺)는 높아서, 올라가면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다락 루

    볼 관

    날 비

    놀랄 경

     圖寫禽獸(도사금수)
     :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금수를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그림 도

    베낄 사

    날짐승 금

    짐승 수

     畵彩仙靈(화채선령)
     :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采(캘 채), 綵(무늬 채), 彩(채색 채)→다른 천자문에서는 채색 채를 采, 綵로 쓰고 있음

    그림 화

     채색 채

    신선 선

    신령 령

     丙舍傍啓(병사방계)
     : 병사(궁전 내의 건물) 곁에 통로를 만들어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남녘 병

    집 사

    곁 방

    열 계

     甲帳對楹(갑장대영)
     :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
     ※동방삭 - 중국 한무제의 측근이자 문인. 삼천갑자(18만년) 동방삭으로 유명하다.

    갑옷 갑

    휘장 장

    대할 대

    기둥 영

     肆筵設席(사연설석)
     :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펴 연회하는 좌석을 만들고

    베풀 사

    자리 연

    베풀 설

    자리 석

     敲瑟吹笙(고슬취생)
     : 비파를 뜯고 생황을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두드릴 고

    비파 슬

    불 취

    생황 생

     陞階納陛(승계납폐)
     :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오를 승

    섬돌 계

    바칠 납

    섬돌 폐

     弁轉疑星(변전의성)
     : 많은 사람들의 관(冠)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고깔 변

    구를 전

    의심할 의

    별 성

     右通廣內(우통광내)
     : 오른편으로는 광내로 통하니 광내는 임금의 비서를 두는 곳이다.

    오른쪽 우

    통할 통

    넓을 광

    안 내

     左達承明(좌달승명)
     : 왼편에는 승명이 이어지니 승명은 사기(史記)를 교열(교정·검열)하는 곳이다.

    왼 좌

    통달할 달

    이을 승

    밝을 명

     旣集墳典(기집분전)
     : 이미 삼분(三墳)과 오전(五典)을 모았으니 삼황(三皇)의 봉분에서 나온 서적이 삼분이요, 오제(五帝)가 남긴 글이 오전이다.

    이미 기

    모을 집

    무덤 분

    법 전

     亦聚群英(역취군영)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治國)의 도를 밝혔다.

    또 역

    모을 취

    무리 군

    꽃부리 영

     杜藁鍾隸(두고종례)
     :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의 글과 예서를 쓴 종례의 글이 비치되었으며

    막을 두

    볏집 고

    쇠북 종

    붙을 례

     漆書壁經(칠서벽경)
     :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칠서와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한 6경도 비치되어 있다.
     ※칠서 - 종이가 없던 옛날 대쪽에 글자를 새기고 그 위에 옻칠을 한 글자

    옻칠할 칠

    쓸 서

    벽 벽

    경서 경

     府羅將相(부라장상)
     :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 있었으며

    마을 부

    벌릴 라

    장수 장

    서로 상

     路夾槐卿(노협괴경)
     :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 구경의 마차가 열을 지어 궁전으로 들어간다.
     ※夾→俠으로도 씀.  ※槐=삼공(三公), 卿=구경(九卿)

    길 로

    낄 협

    홰나무 괴

    벼슬 경

     戶封八縣(호봉팔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의 민호(民戶)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고

    지게 호

    봉할 봉

    여덟 팔

    고을 현

     家給千兵(가급천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집 가

    줄 급

    일천 천

    군사 병

     高冠陪輦(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수레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고

    높을 고

    갓 관

    더할 배

    손수레 련

     振纓(구곡진영)
     :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몰 구

    바퀴 곡

    떨칠 진

    갓끈 영

    祿

     世祿侈富(세록치부)
     : 대대로 녹을 받는 것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의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고

    세상 세

    녹봉 록

    사치할 치

    부귀 부

     車駕肥輕(거가비경)
     : 수레의 말은 살이 쪘으나 달리는 것은 가볍다.

    수레 거

    가마 가

    살찔 비

    가벼울 경

     策功茂實(책공무실)
     : 쌓은 공이 무성하고 충실하니

    꾀 책

    공로 공

    무성할 무

    열매 실

     勒碑刻銘(늑비각명)
     : 비석을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굴레 륵

    비석 비

    새길 각

    새길 명

     磻溪伊尹(반계이윤)
     : 주나라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나라 탕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으니

    강이름 반

    시내 계

    저 이

    다스릴 윤

     佐時阿衡(좌시아형)
     : 위급한 때에 도와 재상의 칭호인 아형의 벼슬에 올랐다.

    도울 좌

    때 시

    언덕 아

    저울대 형

     奄宅曲阜(엄택곡부)
     : 주공(周公)에게 큰 공이 있어 노(魯)나라에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으니

    가릴 엄

    집 택

    굽을 곡

    언덕 부

     微旦孰營(미단숙영)
     : 주공인 단이 아니면 어찌 누가 큰 일을 해내었겠는가.
     ※微→未(아닐 미)로 쓴 곳도 있음.

    작을 미

    아침 단

    누구 숙

    경영할 영

     桓公匡合(환공광합)
     : 제나라 환공은 많은 제후들을 바르게 하고 화합시켜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으며

    굳셀 환

    공변될 공

    바를 광

    모을 합

     濟弱扶傾(제약부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나라를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구제할 제

    약할 약

    도울 부

    기울 경

     綺回漢惠(기회한혜)
     : 한나라 때 네 명의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綺)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으며

    비단 기

    돌아올 회

    한수 한

    은혜 혜

     說感武丁(설감무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

    말씀 설

    느낄 감

    굳셀 무

    고무레 정

     俊乂密勿(준예밀물)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빽빽할 정도로 모이고

    준걸 준

    어질 예

    빽빽할 밀

    말 물

     多士寔寧(다사식녕)
     : 훌륭한 선비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많을 다

    선비 사

    참으로 식

    편안할 녕

     晋楚更覇(진초갱패)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어 초나라 장왕(莊王)이 패왕이 되니

    나라 진

    나라 초

    다시 갱

    으뜸 패

     趙魏困橫(조위곤횡)
     : 조와 위는 연횡책에 곤궁해지니, 진나라의 동쪽에 있던 여섯 나라를 동서로 연합하여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연횡이라 한다.

    나라 조

    나라 위

    괴로울 곤

    가로 횡

     假途滅(가도멸괵)
     : 진(晉)나라 헌공이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으며

    거짓 가

    길 도

    멸할 멸

    나라 괵

     踐土會盟(천토회맹)
     : 진(晉)나라 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 영을 제후로 봉하였다.

    밟을 천

    흙 토

    모일 회

    맹세할 맹

     何遵約法(하준약법)
     : 소하는 한고조(유방)와 더불어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준행(遵行:따라서 행함)케 하였으며

    어찌 하

    좇을 준

    약속할 약

    법 법

     韓弊煩刑(한폐번형)
     : 한비자는 진시황을 달래어 가혹한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었다.

    나라 한

    낡을 폐

    번거로울 번

    형벌 형

     頗牧(기전파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으니

    일어날 기

    자를 전

    자못 파

    칠 목

     用軍最精(용군최정)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교히 하였다.

    쓸 용

    군사 군

    가장 최

    자세할 정

     宣威沙漠(선위사막)
     :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으며

    베풀 선

    위엄 위

    모래 사

    아득할 막

     馳譽丹靑(치예단청)
     :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달릴 치

    기릴 예

    붉을 단

    푸를 청

     九州禹跡(구주우적)
     : 하우씨가 아홉 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형, 예, 옹, 동의 구주이다.

    아홉 구

    고을 주

    하우씨 우

    자취 적

     百郡秦幷(백군진병)
     : 진시황이 천하에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 군을 두었다.

    일백 백

    고을 군

    나라 진

    아우릴 병

     嶽宗恒岱(악종항대)
     : 오악(五嶽)은 동 태산, 서 화산, 남 형산, 북 항산, 중 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祖宗)이라.

    산마루 악

    마루 종

    항상 항

    뫼 대

     禪主云亭(선주운정)
     : 운과 정은 천자가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봉선 선

    임금 주

    이를 운

    정자 정

     雁門紫塞(안문자새)
     : 안문(기러기도 넘어가지 못한다는 높은 산에 있는 관문-안문관)과 자새(붉은 흙으로 만든 요새 만리장성)
     ※塞(변방 새, 막힐 색)

    기러기 안

    문 문

    자주빛 자

    변방 새

     鷄田赤城(계전적성)
     :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닭 계

    밭 전

    붉을 적

    성 성

     昆池碣石(곤지갈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는 연못이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는 돌이다.

    맏 곤

    못 지

    비석 갈

    돌 석

     鉅野洞庭(거야동정)
     :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廣野), 동정호는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클 거

    들 야

    골짜기 동

    마당 정

    綿

     曠遠綿邈(광원면막)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고

    밝을 광

    멀 원

    이어질 면

    멀 막

     巖岫杳冥(암수묘명)
     : 큰 바위와 산봉우리가 묘연하고 아득하다.
     ※峀→岫(산봉우리 수)로도 쓰임

    바위 암

    산굴 수

    아득할 묘

    어두울 명

     治本於農(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다스릴 치

    근본 본

    어조사 어

    농사 농

     務玆稼穡(무자가색)
     : 때를 맞추어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힘쓸 무

    이에 자

    심을 가

    거둘 색

     載南畝(숙재남무)
     : 봄이 오면 비로소 남쪽 밭에서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여
     ※畝(이랑 무/묘)

    비로소 숙

    실을 재

    남녘 남

    이랑 무

     我藝黍稷(아예서직)
     :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나 아

    재주 예

    기장 서

    피 직

     稅熟貢新(세숙공신)
     :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게 하고 햇곡식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징수할 세

    익을 숙

    바칠 공

    새 신

     勸賞黜陟(권상출척)
     : 열심히 일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내쫓았다.

    권할 권

    상줄 상

    물리칠 출

    오를 척

     孟軻敦素(맹가돈소)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성품이 두텁고 유순하였으며

    맏 맹

    수레 가

    도타울 돈

    흴 소

     史魚秉直(사어병직)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역사 사

    물고기 어

    잡을 병

    곧을 직

     庶幾中庸(서기중용)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되며

    여러 서

    몇 기

    가운데 중

    쓸 용

     勞謙謹勅(노겸근칙)
     : 근면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힘쓸 로

    겸손할 겸

    삼갈 근

    경계할 칙

     聆音察理(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하고

    들을 령

    소리 음

    살필 찰

    다스릴 리

     鑑貌辨色(감모변색)
     : 모양과 거동을 보고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거울 감

    모양 모

    분별할 변

    빛 색

     貽厥嘉猷(이궐가유)
     : 도리를 지키고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게 하며

    끼칠 이

    그 궐

    아름다울 가

    꾀할 유

     勉其祗植(면기지식)
     : 이러한 덕을 쌓아 자손에게 남겨 줄 것을 힘써야 한다.

    힘쓸 면

    그 기

    공경할 지

    심을 식

     省躬譏誡(성궁기계)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고

    살필 성

    몸 궁

    나무랄 기

    경계할 계

     寵增抗極(총증항극)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고일 총

    더할 증

    막을 항

    다할 극

     殆辱近恥(태욕근치)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올 것이니

    위태할 태

    욕될 욕

    가까울 근

    부끄러울 치

     林皐幸卽(임고행즉)
     : 부귀할지라도 겸손하게 사양하여 물러나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수풀 림

    언덕 고

    다행 행

    곧 즉

     兩疏見機(양소견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일의 가장 중요한 점이나 계기)을 보아 왕에게 상소하고 낙향했으니

    두 량

    트일 소

    볼 견

    틀 기

     解組誰逼(해조수핍)
     : 관(冠)의 끈을 풀어(관직에서 물러나)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풀 해

    짤 조

    누구 수

    핍박할 핍

     索居閑處(색거한처)
     :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살면서 세상을 보냈다.

    찾을 색

    살 거

    한가할 한

    곳 처

     沈默寂寥(침묵적요)
     : 세상의 번뇌를 피하여 은거하니 아무 일도 없고 조용하기만 하구나.

    잠길 침

    묵묵할 묵

    고요할 적

    고요 요

     求古尋論(구고심론)
     : 옛 것을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만나 토론한다.

    구할 구

    옛 고

    찾을 심

    의논할 론

     散慮逍遙(산려소요)
     : 바깥 세상의 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흩어질 산

    생각할 려

    거닐 소

    멀 요

     欣奏累遣(흔주루견)
     : 기쁨은 알리고 더러움은 멀리 보내니

    기쁠 흔

    아뢸 주

    묶을 루

    보낼 견

     謝歡招(척사환초)
     : 마음속의 슬픔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슬플 척

    사례할 사

    기뻐할 환

    부를 초

     渠荷的歷(거하적력)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그 향기를 잡아 볼 만하고

    도랑 거

    연꽃 하

    과녁 적

    지낼 력

     園莽抽條(원망추조)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동산 원

    풀 망

    뺄 추

    가지 조

     枇杷晩翠(비파만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항상 그 빛은 푸르고

     비파나무 비

    비파나무 파

    늦을 만

    푸를 취

     梧桐早凋(오동조조)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凋→彫로 쓰기도 함

     오동나무 오

    오동나무 동

    일찍 조

    시들 조

     陳根委(진근위예)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르고

    베풀 진

    뿌리 근

    맡길 위

    가릴 예

     落葉飄(낙엽표요)
     : 낙엽이 바람에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떨어질 락

    잎사귀 엽

    회오리바람 표

    질풍 요

     獨運(유곤독운)
     : 높이 나는 고니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
     ※
    鯤으로 쓰기도 함

    헤엄칠 유

    새 곤

    홀로 독

    돌 운

     凌摩絳(능마강소)
     : 붉은 노을이 진 하늘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깔볼 릉

    갈 마

    진홍색 강

    하늘 소

     耽讀翫市(탐독완시)
     : 후한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낙양의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는데

    즐길 탐

    읽을 독

    가지고 놀 완

    시장 시

     寓目囊箱(우목낭상)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 둠과 같다고 하였다.

    머무를 우

    눈 목

    주머니 낭

    상자 상

     攸畏(역유유외)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니

    바꿀 역

    가벼울 유

    바 유

    두려워할 외

     屬耳垣牆(속이원장)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엮을 속

    귀 이

    담 원

    담 장

     具膳飡飯(구선손반)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갖출 구

    반찬 선

    저녁밥 손

    밥 반

     適口充腸(적구충장)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맞을 적

    입 구

    채울 충

    창자 장

     烹宰(포어팽재)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르고

    배부를 포

    물릴 어

    삶을 팽

    재상 재

     飢厭糟糠(기염조강)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지게미-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굶주릴 기

    족할 염

    지게미 조

    겨 강

     親戚故舊(친척고구)
     : 친은 동성(同姓)의 친척이고 척은 이성(異姓)의 친척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하며

    친할 친

    겨레 척

    옛 고

    옛 구

     老少異糧(노소이량)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니 노인에게는 연하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드려야 한다.

    늙을 로

    적을 소

    다를 이

    양식 량

     妾御績紡(첩어적방)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베를 짜는 일)을 하며
     ※績紡(적방)→紡績(방적)으로도 씀

    첩 첩

    모실 어

    길쌈 적

    길쌈 방

     侍巾房(시건유방)
     : 안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는 것은 처첩(妻妾)이 하는 일이다.

    모실 시

    수건 건

    휘장 유

    방 방

     紈扇圓潔(환선원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고

    흰비단 환

    부채 선

    둥글 원

    깨끗할 결

     銀燭煌(은촉위황)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그 불꽃이 휘황찬란하다.

    은 은

    촛불 촉

    빛날 위

    빛날 황

     晝眠夕寐(주면석매)
     : 낮에 낮잠 자고 또한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요

    낮 주

    잘 면

    저녁 석

    잘 매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牀=床

    쪽 람

    죽순 순

    코끼리 상

    평상 상

     絃歌酒(현가주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줄 현

    노래 가

    술 주

    잔치 연

     接杯擧觴(접배거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사귈 접

    잔 배

    들 거

    잔 상

     矯手頓足(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바로잡을 교

    손 수

    조아릴 돈

    발 족

     悅豫且康(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기쁠 열

    미리 예

    또 차

    편안할 강

     嫡後嗣續(적후사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정실 적

    뒤 후

    이을 사

    이을 속

     祭祀蒸嘗(제사증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제사 제

    제사 사

    찔 증

    맛볼 상

     再拜(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조아릴 계

    이마 상

    거듭 재

    절 배

     悚懼恐惶(송구공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두려워할 송

    두려워할 구

    두려울 공

    두려워할 황

     牒簡要(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편지 전

    편지 첩

    대쪽 간

    구할 요

     顧答審詳(고답심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돌아볼 고

    대답할 답

    살필 심

    자세할 상

     骸垢想浴(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뼈 해

    때 구

    생각할 상

    목욕할 욕

     執熱願凉(집열원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잡을 집

    더울 열

    원할 원

    서늘할 량

     犢特(여라독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나귀 려

    노새 라

    송아지 독

    수컷 특

     駭躍超(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놀랄 해

    뛸 약

    넘을 초

    달릴 양

     誅斬賊盜(주참적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벨 주

    벨 참

    도적 적

    훔칠 도

     捕獲叛亡(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잡을 포

    얻을 획

    배반할 반

    망할 망

     布射遼丸(포사료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베 포

    쏠 사

    멀 료

    알 환

     琴阮嘯(혜금완소)
     :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산이름 혜

    거문고 금

    악기 완

    휘파람 소

     恬筆倫紙(염필륜지)
     :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편안할 념

    붓 필

    인륜 륜

    종이 지

     鈞巧任釣(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고를 균

    공교할 교

    맡길 임

    낚시 조

     釋紛利俗(석분리속)
     :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풀 석

    어지러울 분

    이로울 리

    풍속 속

     竝皆佳妙(병개가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아우를 병

    다 개

    아름다울 가

    묘할 묘

    姿

     毛施淑姿(모시숙자)
     :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털 모

    베풀 시

    맑을 숙

    모양 자

     工嚬姸笑(공빈연소)
     :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장인 공

    찡그릴 빈

    고울 연

    웃을 소

     年矢每催(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해 년

    화살 시

    매양 매

    재촉할 최

     曦暉朗曜(희휘랑요)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햇빛 희

    빛날 휘

    밝을 랑

    빛날 요

     琁璣縣斡(선기현알)
     :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구슬 선

    구슬 기

    매달 현

    빙빙돌 알

     晦魄環照(회백환조)
     :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그믐 회

    넋 백

    고리 환

    비칠 조

     指薪修祐(지신수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손가락 지

    섶나무 신

    닦을 수

    도울 우

     永綏吉(영수길소)
     :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
    邵로 쓰이기도 함

    길 영

    편안할 수

    길할 길

    아름다울 소

     矩步引領(구보인령)
     :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모날 구

    걸음 보

    끌 인

    옷깃 령

     俯仰廊廟(부앙낭묘)
     :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구부릴 부

    우러를 앙

    복도 랑

    사당 묘

     束帶矜莊(속대긍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묶을 속

    띠 대

    자랑 긍

    엄숙할 장

     徘徊瞻眺(배회첨조)
     :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노닐 배

    노닐 회

    볼 첨

    바라볼 조

     固陋寡聞(고루과문)
     :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외로울 고

    좁을 루

    적을 과

    들을 문

     愚蒙等(우몽등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어리석을 우

    입을 몽

    등급 등

    꾸짖을 초

     謂語助者(위어조자)
     :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이를 위

    말씀 어

    도울 조

    놈 자

     焉哉乎也(언재호야)
     :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어찌 언

    어조사 재

    어조사 호

    어조사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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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토지사랑모임카페
    글쓴이 : 토지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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